체육학의 개념과 진로모색
- 최초 등록일
- 2023.08.31
- 최종 저작일
- 2021.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체육학의 개념과 연구의 필요성, 목적, 진로모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2. 본론
1) 체육학의 개념
2) 진로모색
3. 결론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먼저 연구란 미지의 것에 대한 계속적인 발견인 동시에 그에 대한 해답의 탐구이며 위대한 힘을 가진 도구인 동시에, 인간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최대의 봉사입니다. 연구가 필요한 까닭은 스타인하우스(Steinhaus)가 쓴 'Why this Research?'라는 제명의 논문에 “연구는 왜 필요한가”에 대한 내용을 보게되면 나와있습니다.
스타인하우스는 “체육은 예술이나 과학은 아니다”라고 전제를 하고 있습니다. 그는 보기드문 현명한 사람이었는데, 동물학을 처음 전공하고, 그 후 체육학을 전공하여 일생을 체육학의 영역에 헌신한 사람입니다. 그는 이와 같은 예시를 들었는데 온도계와 온도제어기가 있을 때 온도계는 온도를 측정할 수 있고 온도제어기는 온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체육이 비유하면 과학자는 온도계의 역할을 하는 사람입니다. 또 인체에 대하여, 그 운동을 관찰하고 측정하는 일을 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온도계에 의해 측정된 결과를 이용하여 일정한 목적을 달성케 하는 온도제어기는 교육자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학자는 여러가지 측정 자료를 교육자에게 제공하고, 교육자는 이것을 기초로 하여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갑니다. 객체의 성질은 서로 다르나, 이상적인 것은 객체를 상세히 조사하여 그 성질을 토대로 한 교육을 실시하는 것 입니다.
이렇듯 교육에서 과학자의 역할이 없어서는 안되는 것 처럼 체육에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이것 때문입니다.
2) 연구의 목적
연구는 연구 영역이나 관심 분야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모든 연구는 궁극적으로 지식의 확장 또는 문제의 해결을 수행하는 것 입니다. 이 두 목적은 상호 배타적인 것이 아니며 서로 협력하는 관계입니다. 즉 연구의 목적은 “즉시적이고 확정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수행되고 있는가”, “결과의 즉시적인 유용성에 관계없이 주로 지식기반을 확장하려고 수행되고 있는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현대체육학연구법-제3전정판] 위성식, 김차용, 김진욱 공저
[체육학연구법] 김종택, 권영옥, 김설향, 조기정, 이기봉 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체육학(體育學))]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56916
커리어넷
https://www.career.go.kr/cnet/front/base/major/FunivMajorView.do?SEQ=552
스포츠 관련직업
https://m.blog.naver.com/likemilk/221487104435
야외활동지도사
https://m.blog.naver.com/likemilk/221487614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