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Paper Assignment -History Theory and Common Ground 요약과제
- 최초 등록일
- 2023.08.27
- 최종 저작일
- 2022.04
- 7페이지/ MS 워드
- 가격 2,500원
소개글
"Review Paper Assignment -History Theory and Common Ground 요약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역사 속의 전쟁을 보면 인접한 영토와 끊임없이 불화를 일으킨다. 분명 각 나라의 서로 다른 방식으로 관련성이 있는 공동체일지라도 서로를 조롱하며, 지적한다. 이를 “사소한 차이의 나르시시즘”이라고 부르며 인접한 지역과 긴밀한 관계를 가진 커뮤니티가 차별화의 세부사항에 과민하기 때문에 특히 불화와 상호 조롱에 가담할 가능성이 높다. 학문에서도 우리는 인접한 학문들로부터 각 학문의 영역을 지키기 위해 저널, 학술 단체, 대학 학과 등으로 정확히 구분된 경계를 조직한다. 한 세기 전만 해도 역사가와 정지 학자들은 자신들을 별개의 집단으로 생각하여 구분 지어 생각했다. 이 또한 ‘사소한 차이의 나르시시즘을 허용할 수 있는가?’를 묻는다. 이 논문에서 역사학과 정치학 또한 두 학문 영역을 구분 진다는 점을 지적하며, 결론적으로 공동 연구를 할 가치가 있음을 말한다. 우선,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하며 실제 다른 논문에서 역사학과 정치학을 구분 지어 연구하였을 때의 경우를 논하고자 한다.
특정 분야에서는 통제된 재현 가능한 실험에 의존하여 작업을 수행한다. 원인, 상관관계 및 결과를 설정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조건에서 다시 실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학자들은 π를 절댓값으로 사용해 소수점 이하 수백만 자릿수로 다시 계산하고 그 기본 가치가 수천 년 동안 유지될 것이라는 확신이 남는다. 모든 과학이 이런 식으로 작동되는 것은 아니다.
<중 략>
정치학은 어디에서 확장 가능한 가능성의 범위 안에 들어맞는가를 생각해 본다. ‘극도의 절제(Parsimony)’에 대한 탐구에서 정치학자들은 엔트로피 또는 전자기 같은 단순한 메커니즘이 인간 사건을 일으킨다고 추측한다. 그것들이 무엇인지 발견할 수 있다면, 그것들을 예측하는 데 사용한다. 역사가들 또한 그러한 패턴을 인정한다. 대부분의 현상에 있어서 정치학자들은 화학에서와같이 결정적인 선례가 있다고 주장하는데, 화학처럼 비활성 또는 부분 활성 제재에서 활성 제재를 분류해 인과관계를 설정한다.
참고 자료
김현수, 「외교사 연구의 정립과 과제: 역사학적 연구와 정치학적 연구의 차이와 접점」, 한국인문사회과학회, Vol.27.No.4[2003].
신종훈, 「유럽통합 연구사: 정치학과 역사학의 접근」, 한국사학사학회, Vol.0No.25[2012].
John Lewis Gaddis, “History, Theory, and Common Ground.”, International Security, Vol.22, No.1 (1997), pp. 75-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