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은 사회의 질서와 변동(변화)의 문제를 주로 다루며, 인간사회에 급격한 사회변동이 초래될 경우
- 최초 등록일
- 2023.08.17
- 최종 저작일
- 2023.08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과목명 : 사회학개론
<과제명> 사회학은 사회의 질서와 변동(변화)의 문제를 주로 다루며, 인간사회에 급격한 사회변동이 초래될 경우 그에 대한 진단과 처방을 내리는 학문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 급격한 변화를 초래한 이슈가 무엇인지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문제(행동)의 원인과, 현황, 발전방향(대응방안)에 대하여 구조기능적 시각과 갈등주의적 시각을 통해 비교분석하고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이슈
2. 구조기능적 시각
1) 행동의 원인과 현황
2) 발전 방향
3. 갈등주의적 시각
1) 행동의 원인과 현황
2) 발전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학은 사람, 사람 사이의 관계, 역사, 제도, 그 결과로서의 사회에 관심을 가진다. 사회학자는 개인, 제도, 사회의 연결고리에 초점을 두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관계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개인, 제도, 사회는 세 층으로 파악할 수도 있고 학자에 따라 관심을 가지는 층위가 다를 수도 있다. 윤리적인 판단을 배제하고 통상적 시각을 넘어 그 행위와 결과에 관심을 가지며 사회학적인 상상력을 발휘하기도 하는 것이 사회학이다. 사회학은 성찰적인 존재로서 인간, 자연과학과 차이점 등을 통해 사람과 그 관계를 다룬다는 의미가 있기도 하다. 또한 사회학은 일상의 제한된 경험은 개인이나 사회 차원에서의 편견으로 나타나기 쉬우므로 편견에 대한 도전일 수도 있고 불가사의한 현상에 관해 이해하고 설명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신비에 대한 도전일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유진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일자리 정책 마련해야, KERI 칼럼, 2021, p.1~2.
김민혜, 2010, 고등학교 '사회문화' 및 '기술가정'의 가족 관련 단원 내용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p.2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