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A+] 구체적인 중재 / 급성신우신염 문헌고찰 및 간호과정 1개 /간호진단2개/ 체액불균형의 위험성
- 최초 등록일
- 2023.08.15
- 최종 저작일
- 2023.07
- 14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500원
소개글
"[아동간호학 A+] 구체적인 중재 / 급성신우신염 문헌고찰 및 간호과정 / 체액불균형의 위험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 간호과정 1개, 간호진단 1개 입니다.
매우 깐깐한 교수님이 계획 및 중재를 구체적으로 적으라고 하셔서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다른학교 실습생분들도 칭찬해주신 케이스입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ⅰ. 질병의 정의
ⅱ. 빈도 및 예후
ⅲ. 증상 및 징후
ⅳ. 진단검사
ⅴ. 의학적 치료
ⅶ. 간호
ⅷ. 간호진단
Ⅱ. 간호과정
ⅰ. 간호정보
ⅱ. 진단적 검사
ⅲ. 투약
ⅳ. 활력징후
ⅴ. 아동간호 계획서
본문내용
Ⅰ 질병의 정의
급성 신우신염은 신장이나 신우 등 상부 요로계가 감염된 것을 의미합니다. 방광이 나 요도의 감염은 하부요로감염이라고 한다. 흔히 하부요로감염에서 시작되며 콩팥으로 상행감염이 된다. 급성신우신염은 경과가 짧지만, 감염의 재발이 빈번하여 20%정도는 치료 후 2주 이내에 재발한다.
Ⅱ 빈도 및 예후
합병증으로 신장 농양 및 패혈증이 생길 수 있다. 반복적인 신우신염은 신장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신우신염을 제 때 발견하지 못 하거나 치료하지 못하면 계속 재발하거나 만성 신우신염으로 진행할 수 있다. 특히 방광 요로 역류와 폐쇄성 요로병증이 있는 소아의 만성 신우신염은 신장에 반흔과 손상을 남기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빈혈, 고혈압, 성장 부진, 대사성 이상을 보이는 만성 신부전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Ⅲ 증상 및 징후
급성 신우신염에 걸리면 열이 나며 등 뒤의 늑골척추각(맨 아래 갈비뼈와 척추가 만나는 부위)을 살짝만 쳐도 통증이 있다. 요도염이나 방광염이 선행되는 경우가 많다. 소변을 눌 때 통증이 느껴지거나, 배뇨한 뒤에도 또 소변을 보고 싶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또 고열, 오한, 오심, 이환된 부위의 옆구리 통증, 두통, 근육통, 전신적인 쇠약감 등을 호 소한다. 백혈구가 증가하며, 조직의 종창과 부종이 생긴다.
Ⅳ 진단검사
급성 신우신염은 소변 검사, 소변균 배양 검사, 혈액 검사를 통해 진단한다. 증상을 보고 추정하기도 하지만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 많다. 이러한 검사를 하기 전에 미리 항생제를 쓰면 진단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
Ⅴ 의학적 치료
신우신염의 최적의 치료는 소변배양을 통해 세균을 확인하고 항생제에 대한 민감성 검사를 통해 항생제를 선택하여 투여하는 것이다. 항생제는 흔히 7~14일간 투여하며, 콩팥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지속하며 치료기간은 환자의 상황 과 병력,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통증조절을 위해 항염증성 약물을 투여한다.
참고 자료
윤은자 외. 성인간호학II. 수문사. 2021
김영혜 외. 아동간호학 총 각론 제 11판. 현문사.2022
서울아산병원_질환백과_의료정보_급성신우신염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737
KCL(의)한국필의료재단 한국임상의학연구소 http://www.kcllab.com/pc/info/info03.php?code=4008
서울아산병원_건강정보_의료정보_검사정보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management/managementDetail.do?managementId=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