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 호밀 이삭을 이용한 각 시기별 감수 분열 관찰 / 감수분열 관찰 실험
- 최초 등록일
- 2023.08.15
- 최종 저작일
- 2023.08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A+ / 호밀 이삭을 이용한 각 시기별 감수 분열 관찰 / 감수분열 관찰 실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 실험 주제
(2) 배경 이론
(3) 개인 질문
2. 본론
(1) 실험 과정
(2) 실험 도구 사용법 및 유의사항
(3) 관찰한 감수 분열의 모습을 각 시기별로 그리고 촬영해보자.
3. 결론
4. 오차 분석 및 고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험 주제
- 호밀 이삭을 통해 감수 분열을 각 시기별로 관찰해보자.
(2) 배경 이론
(체세포 분열과 감수 분열의 비교를 포함할 것)
① 감수 분열의 정의
- 생식세포를 만들기 위한 진핵생물의 세포 분열 형태 중 하나로, 동물의 난자, 정자 등 생식세포 형성 과정에서 일어난다. 난세포가 정자와 합체해 만든 새로운 개체인 세포의 염색체 수는 두 배가 된다. 그러나 생물의 염색체 수는 종류에 따라 일정하며, 어미와 자식 사이에 차이가 없다. 이는 반수체인 정자와 난자가 수정을 통해 다시 이배체가 되어 염색체 수를 일정하게 보존하는 것이다. 또한, 2n의 염색체를 갖는 1개의 모세포로부터 n개의 염색체를 갖는 4개의 딸세포를 형성한다.
② 감수 분열 과정
1) 제 1 감수분열
· 간기: 핵 안에 들어 있는 DNA가 복제되어 2배로 증가하고, 세포 분열에 필요한 물질들이 합성되는 시기이다.
· 전기: 체세포 분열처럼 중심체의 이동, 방추사 형성, 핵막 소실 현상이 일어난다. 점점 염색체가 응축되고, 각 상동염색체가 쌍을 이루게 되어 유전자들이 하나씩 맞춰 배열된다. 따라서 교차점이 발생하게 되고, 비자매염색분체의 DNA 분자가 단백질에 의해 절단되어 다른 분체와 연결되는 기작을 보인다. 전기가 거의 다 끝나가면, 극에서 온 미세소관은 각 상동쌍의 동원체에 있는 방추사부착점에 부착되고, 상동쌍을 적도판 쪽으로 이동시킨다.
· 중기: 상동염색체 쌍은 하나의 염색체가 각각 다른 극 쪽을 향하면서 적도판에 정렬되고, 한 상동염색체의 두 염색 분체는 모두 한 쪽 극에서 온 동원체 방추사부착점 미세소관과 부착되어 있다.
· 후기: 자매염색분체가 염색분체의 팔을 따라 붙어 있도록 해주는 단백질의 분해로 상동염색체 쌍이 서로 분리된다. 또한 상동염색체가 극 쪽으로 이동하게 되고, 동원체에 의해 자매염색분체의 접합이 지속되기 때문에 염색분체가 하나의 단위로 같은 극으로 끌려나가도록 한다.
· 말기: 말기로 접하면, 세포의 반쪽 각각은 완전한 반수체 세트의 복제된 염색체들을 가지게 된다.
참고 자료
캠벨 생명과학 10판 (감수분열)
감수 분열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751123&cid=61233&categoryId=61233 https://biologydictionary.net/meiosis/
필수세포생물학 제5판 (교차)
호밀 https://ko.wikipedia.org/wiki/%ED%98%B8%EB%B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