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슬리의 구원론
- 최초 등록일
- 2023.08.14
- 최종 저작일
- 2022.08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웨슬리의 구원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0. 들어가는 말
I. 하나님의 형상
II. 구원의 여정
Ⅲ. 나가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웨슬리의 구원 이해는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점을 강조함으로 `오직 믿음으로만!`이라는 종교개혁적 전통에 분명하게 서 있으면서 서방신학의 구원이해를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칭의`를 넘어서 `그리스도인의 완전`을 지향점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동방신학의 구원론과 유사한 면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웨슬리의 구원론은 서방 신학과 동방신학을 아우르면서 구원은 순간적이면서도 기나긴 순례의 여정이라 할 수 있고, 하나님의 선물로 받는 것이면서도 우리가 완성 시켜야 하나는 측면을 지니고 있다.
웨슬리의 구원론을 집약하여 본다면,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함으로 새로운 창조에 참여하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웨슬리의 구원론은 선행은총-칭의/신생-선화-그리스도인의 완전이라는 기나긴 여정이고 순례이‘다. 이렇듯 웨슬리의 구원 이해에 있어서 하나님의 형상과 구원은 깊은 연관성을 지니고 있기에, 다음에서는 그가 구원 이해에 있어서 하나님의 형상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어서 선행은총에서 그리스도인의 완전에 이르는 긴 과정을 알아보며 웨슬리의 구원론을 그려보려고 한다.
I. 하나님의 형상
웨슬리는 하나님의 형상을 자연적 형상, 정치적 형상, 도덕적 형상 세 가지로 분류하여 이해한다.
1) 자연적 형상
자연적 형상은 인간이 하나님과의 관계성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으로 인간이 지니고 있는 이성, 의지, 자유는 자연적 형상에 속한다. 웨슬리는 타락 이전의 이성과 타락 이후의 이성을 구분하며, 타락 이전에 인간의 이성은 직관적으로 진리를 식별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