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트 휘트먼의 시 'Song of Myself'와 에드커 앨런 포의 소설 'Song of Myself' 미국 낭만주의 두 가지 측면에서 대조
- 최초 등록일
- 2023.08.13
- 최종 저작일
- 2022.04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월트 휘트먼의 시 'Song of Myself'와 에드커 앨런 포의 소설 'Song of Myself' 미국 낭만주의 두 가지 측면에서 대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가-3. Song of Myself와 The Black Cat을 미국 낭만주의 두 가지 측면(Bright Side와 Dark Side)의 대조를 중심으로 논하라. (‘American Dream’의 성공에 대한 낙천적 기대를 드러내는 쪽과 인간 사회나 인간성 속에 존재하는 ‘악’의 측면을 드러내는 쪽의 대조)
미국 낭만주의의 대조적 두 작가, 휘트먼과 앨런 포
월트 휘트먼의 시 ‘Song of Myself’는 미국 낭만주의의 Bright Side를, 에드거 앨런 포의 소설 ‘The Black Cat’은 미국 낭만주의의 Dark Side를 대표하는 작품들이라 할 수 있다.
먼저 휘트먼의 시 ‘Song of Myself’에서 드러나는 미국 낭만주의의 Bright Side를 살펴보도록 하자. 작가 휘트먼은 미국 시문학의 아버지이자, 유럽의 전통과 문화를 거부하고 미국만의 새로운 전통을 수립할 것을 강조했던 에머슨의 글로부터 많은 영감을 받았다. 이러한 에머슨으로부터의 영향은 휘트먼이 전통적 형식을 거부하는 자유시를 창작함으로써 전통적인 연, 행, 운율, 리듬을 따르지 않는 파격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을 통해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휘트먼의 시 ‘Song of Myself’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그의 시는 주로 산문적인 운율과 리듬을 지녔으며, 일상어의 자유로운 리듬을 채택함으로써 시를 통해 (유럽의) 고전적 규범으로부터 벗어나 언어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형식적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시의 내용적 측면에서도 미국이라는 새로운 땅에서의 새로운 자아정체성을 탐색하려는 휘트먼의 시도는 여실히 드러난다. 그는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유럽) 기존의 관습과 종교적 형식주의를 거부하였으며 개인을 진정한 삶의 주체로 내세웠을 뿐만 아니라, 평등한 개인들이 만든 사회 다시 말해, 민주주의 사회 (곧, 미국)에 대한 믿음을 시를 통해 드러내었다. 이러한 그의 개인 존중, 자유의지, 만민 평등 (자아와 타자의 동등성을 인정) 사상은 그의 시 각 연을 통해 보다 면밀히 관찰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