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 자료] 조기진통 산모 케이스스터디 모성간호학 (간호진단 5개, 간호과정 3개) 입니다.
간호진단 1. 자궁 수축과 관련된 급성 통증
간호진단 2. 조산 가능성과 관련된 불안
간호진단 3. 조기진통 위험 요인과 관련된 감염 위험성
간호진단 4. 수면 부족 및 빈혈과 관련된 피로
간호진단 5. 초산부의 임신 과정과 관련된 지식 부족
간호과정은 진단 1,2,3 3개 간호과정 있습니다!
목차
Ⅰ. 임상자료 수집 (Gathering Clinical Data) 1
Ⅱ. 비정상 자료 목록 (abnormal data list) 15
Ⅲ. 환자문제의 초안 (관련 자료 묶음) 17
Ⅳ. 간호진단 목록 (Nursing Diagnosis list) 확정 18
Ⅴ. 개념도 (Concept Care Maps) 19
Ⅵ. 간호계획, 수행, 평가 21
Ⅶ. 참고문헌 24
본문내용
<조기진통(Preterm Labor, PTL)>
1. 조기진통의 정의 및 원인
(1) 정의
조기진통(Preterm Labor, PTL)은 임신 20~37주 사이에 자궁의 수축과 함께 산모의 자궁경부가 짧아지고, 자궁경부의 확장이 동반된 상태를 말한다. 조기진통은 많은 문제를 유발하며 조산을 발생시킨다.
(2) 원인
조기진통의 원인은 확실하게 알려지지 않았으나, 20~40%가 당뇨, 전치태반과 같은 내과적, 산과적 합병증의 영향을 받으며 여러 복합적인 요소가 관여된다. 산과적 요인으로는 양수과다증, 산전 출혈, 다태아, 조산의 기왕력, 자궁경관무력증, 자궁이나 자궁경관의 기형, 생식기계의 감염성 질환, 임신 중 복부 수술, 임신 유산력 및 32주 이전에 경관이 2cm 이상 개대된 경우 등이 있다. 내과적 요인으로는 신장 질환, 신우신염, 당뇨병, 만성 고혈압, 임신성 고혈압 등이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인종, 연령(19세 이하, 40세 이상), 흡연, 알코올 섭취, 약물 복용, 피로, 장시간 걷거나 서 있어야 하는 직업, 장시간의 근무, 영양 섭취의 부족, 불량한 체중 증가, 우울증, 불안, 만성 스트레스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2. 조기진통의 진단
(1) 증상 확인
조기진통은 규칙적인 자궁 수축과 함께 자궁경부의 확대와 소실이 동반된다. 따라서 누워서 손가락을 자궁 저부에 대어 자궁이 주기적으로 단단해지고 수축이 끝나면 부드러워지는 증상이 있는지, 자궁 수축 빈도와 기간은 어떠한지 확인해야 한다.
(2) 초음파 검사
질식 초음파를 이용한 자궁경부 길이 측정은 조산을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 진단적 도구이다. 질식 초음파상 자궁경부의 변화로 자궁경부 길이 2.5cm 미만, 50%의 자궁경부 소실, 또는 자궁경부 개대 2cm 이상 및 자궁수축이 있을 때 조산을 진단할 수 있다. 또한 자궁경부 길이가 최소 3cm 이상이라면 조기진통이 없다는 좋은 증거가 된다. 그러나 일부 임부들에서는 생리학적으로 자궁경부의 길이가 짧을 수 있기 때문에, 조산 가능성에 있어서 자궁경부의 길이는 유일한 진단 근거가 아닌 광범위한 임상평가의 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성미혜. (2021). 여성건강간호학 1,2 개정판. 서울: 수문사.
MEG GULANICK, & JUDITH L. MYERS. (2019).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서울: 현문사.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 검사/시술/수술정보 & 의약품정보. https://www.amc.seoul.kr/as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