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N(Avascular necrosis of femoral head) A+ 받은 케이스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23.08.09
- 최종 저작일
- 2023.05
- 21페이지/ 한글표준문서
- 가격 2,500원
* 본 문서는 한글표준문서(*.hwpx)로 작성되었습니다.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AVN(Avascular necrosis of femoral head) A+ 받은 케이스입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력(Nursing History)
1) 일반적 사항
2) 진단명(Medical Diagnose)
3) 초기사정자료(Initial Data)
4) 질병 진행 과정 (Process of Disease)
2. 질병에 대한 기술
3. 투약(Medication and Fluid Administration)
4. 특수 치료 (Special Treatment)
5. 간호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의
: 고관절은 대퇴부와 골반 사이를 연결한다. 관절은 볼과 소켓의 형태를 지니는데 대퇴골의 머리가 볼에 해당하고, 골반 뼈 바깥에 있는 절구가 소켓 역할을 한다. 대퇴골 머리의 절반 이상이 절구 속에 파묻히고, 여기에 인대와 근육이 달라붙어 관절을 안정시킨다. 그 결과 관절은 매우 강하고 안정되어 있어, 서 있는 동안 윗몸에 무게를 지탱할 수 있고, 갖은 과격한 운동도 견딜 수 있다.
대퇴골 또한 다른 뼈와 같이 지속적인 혈액 공급이 필요하다. 대퇴골의 혈액 공급은 폐쇄동맥에서 대퇴골 머리 쪽으로 가지를 친 혈관과 대퇴 깊숙한 곳에 있는 혈관에서 돌아나오는 혈관들이 담당한다. 뼈는 혈액순환이 차단되어도 24시간 이상 생존 가능하지만, 수일 이상 차단 된 상태일 경우 괴사로 이어진다. 혈액 공급이 되지 않아 생기는 병을 ‘무혈성 괴사’라고 한다.
1925년 처음 보고된 이래 점차 빈도가 증가하고 있지만, 그 원인과 발생 기전은 명확하지는 않다. 대부분 30~50대에게 발생하고,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한다. 또한 50~80%는 양측성으로 발병하므로 반드시 반대편 AVN 검사를 시행하여야 한다.
원인
: 외상으로 발생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확실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발생과정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알고 있지는 못하다.
밝혀져 있는 유발 요인은 과다한 음주, 스테로이드(부신피질 호르몬) 과다 사용, 고관절 부위 외상, 잠수병 겸상 적혈구증, 방사선 조사, 통풍, 정맥혈전증, 혈청 지질 이상 전신성 홍반성 낭창, 결합 조직병, 만성 신질환, 장기이식, 흡연 등이 있다.
초기에 무증상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며 정상적인 성인에게도 이환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병태 생리
: 혈관 압박되어 혈류 감소 -> 골두의 전외측에 쐐기(wedge)모양 괴사 부위 발생 -> 괴사부위에 혈관 재생 -> 골이 역학적으로 약해짐 (주변부 골다공증 -> 파골 세포 재흡수 -> 대퇴골두 약화) -> 골세포 괴사 -> 골두 함몰 -> 불규칙한 관절면, 통증 있는 퇴행성 관절염 발생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Ⅱ 수문사
아산병원
서울대 병원
약학 정보원
정신건강간호학 4판 (신광출판사)
김세동, “대퇴골두의 비외상성 무혈성 괴사”, 영남의대 학술지,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