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파이브에 근거하여 본인의 성격을 분석하고 건강한 성격을 갖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기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8.08
- 최종 저작일
- 2023.08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Big5 성격 요인 이론
2. 빅 파이브에 근거하여 본인의 성격을 분석
3. 건강한 성격을 갖기 위해 필요한 요소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5요인 성격이론은 인류가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질적 경향성인 신경증성향, 외향성, 성실성, 개방성, 친화성의 5가지 요인으로 사람의 성격을 기술하는 이론이다. Mc Crae와 Costa는 5요인이 생물학적 기반을 갖는다고 제안했다. 이들은 5요인과 관련된 행동적 개인차가 뇌의 생화학적 특성과 신경학적 구조 등에 대한 유전의 영향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5요인이론은 기본적으로 기질에 바탕을 둔 성격이론이다. 5요인 성격이론의 바탕에는 특질론적인 성격에 대한 접근이 있다. 다시 말해서, 성격은 어떤 일에 대하여 개인이 특정한 방식으로 반응하려는 넓은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빅 파이브에 근거하여 본인의 성격을 분석하고, 건강한 성격을 갖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Big5 성격 요인 이론
성격 5요인은 신경증성향, 외향성, 성실성, 개방성, 친화성의 5가지로 구성된다. 구체적으로 각 요인의 특성을 하나하나 살펴보면, 먼저 신경증 성향은 불안, 우울, 분노와 같은 부정 정서를 잘 느끼는 성격특질을 의미하며, 불안, 자의식, 우울, 상처받기 쉬움, 충동성, 적대감을 요인으로 가진다. 신경증성향이 높은 사람들은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예민하기 쉽다. 또한 신경증성향이 높은 사람들은 부정 정서를 잘 느끼고 그러한 정서를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주관적으로 불행감과 괴로움을 더 많이 느낀다.
참고 자료
권석만(2008). 긍정심리학: 행복의 과학적 탐구. 서울: 학지사.
김주환(2011). 회복탄력성. 서울: 위즈덤하우스.
남현우(2015). 마음챙김 활용 성격강점 증진 프로그램이 아동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성경(2012). 공감능력 및 자기통제력과 아동의 스트레스와의 관계. 고려대학교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