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세계라는 교양과목을 들었을때 수행했던 과제들을 모아놨습니다.
- 최초 등록일
- 2023.08.08
- 최종 저작일
- 2023.08
- 12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소개글
"지식의 세계라는 교양과목을 들었을때 수행했던 과제들을 모아놨습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랑을 위한 과학
2. 지식의 세계
3. 이념이라는 몬스터들
4. 5장 기억의 정원에 피는 사랑
5. 유대교
본문내용
1.많은 사람들이 사랑을 인생 최대의 주제라고 생각한다. 과연 당신에게도 그런가? 어떻게 그런가? 사랑의 기쁨, 사랑의 고통, 사랑의 좌절에 대해 생각해보라.
사랑을 주고받는 다는 것은 감정을 교감함으로써 인생의 목표인 행복감을 이루게 해준다. 평생 혼자 사는 것보다 사랑하는 사람과 사는 것이 더 행복할 것이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나를 사랑할 때의 그 기쁨은 말로 표현할 수 없으며, 이별할 때의 고통과 사랑의 좌절은 큰 상실감으로 다가온다.
2.인간의 뇌는 엄청난 수의 뉴런으로 구성되어 있다. 뉴런은 어떻게 기능하며, 왜 그런 식으로 기능할까?
뉴런의 고유한 기능은 셀두셀 방식의 신호 전달이다. 이 신호는 전기적인 동시에 화학적이다. 신경 전달 물질은 쉴새없이 좌우로 움직이면서 주어진 메시지의 화학적 신호를 전달한다. 어떤 물질이 체내의 신경 전달 물질을 흉내 내거나 차단하는 것은 그것이 상상, 기억, 생각, 고통, 의식, 정서, 그리고 사랑 등과 같은 마음의 한 측면을 어루만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호를 주고받는 하나의 세포 집단은 순간적인 변화에 대해 즉각적인 반응을 꾀할 수 있다. 환경으로부터 얻는 정보는 내향적 inbound 신호로 변환되고, 뉴런의 중앙 집단 내부에서 격렬한 처리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 만들어진 외향적 outbound 신호가 이른바 행동을 유발한다.
3.뇌는 세 개의 하부뇌 sub-brain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이들 하부뇌들은 상당한 정도로 독립적이다. 그것들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충돌할 때 우리의 여러 가지 정신적 육체적 번민이 시작된다. 우리의 뇌가 이렇게 상당히 이질적인 세가지 부분으로 이뤄진 것은 진화의 매커니즘 때문이다. 그 이유를 설명해보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