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리보기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학습이론은 크게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 중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라고 정의한다고 볼 수 있다. 학습의 원리는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외부로부터 자극을 받고, 그 자극에 대한 반응을 하게 되는데 반응이 성공하여 보상을 받게 되면 학습행동이 강화된다는 것이다.
행동주의에서는 시행착오에 의한 학습을 강조하며, 인간과 동물의 학습 간에는 양적 차이만 있을 뿐 질적인 차이는 없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로는 파블로프와 스키너가 있다.
먼저 파블로프는 개가 침을 분비하는 상황을 통해 고전적 조건화를 주장하였으며 조건반응의 외적 자극에 관심을 두었다. 스키너는 흰 쥐 상자 실험을 통한 조작적 조건화를 주장하였으며 인간은 외부의 자극 없이 의식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존재라고 보았다. 두 학자가 주장한 이론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자료
· 교육심리학, 해커스 원격평생교육원, p35-38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블로그
· https://blog.naver.com/with_msip/222735851894
· 기사[해소되지 못한 욕망은 도박으로 표출될 수 있다]
· https://www.christiantoday.co.kr/news/209065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