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남대총_황남대총에 대해 레포트 작성하기
- 최초 등록일
- 2023.08.03
- 최종 저작일
- 2023.05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황남대총
2) 황남대총 구조와 내용
3) 황남대총 발굴과정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에 황남대총의 동쪽 포인트가 대릉원에서 인기 있는 사진 찍는 장소로 유명해졌다. 황남대총은 너무 유명해져 많은 사람이 경주지역에서 가장 큰 고분이라고 생각하기도 하였다. 황남대총은 그 형태가 표형분에 속하는 부부 총으로 어울무덤이다. 이 고분의 축조연대는 신라에 있어서 대형 돌무지덧널무덤의 축조 상한 연대를 결정하는 데 중요하다. 이에 따라서 황남대총에 대해 리포트를 작성해 보겠다.
Ⅱ. 본론
1) 황남대총
황남대총은 경상북도 경주시 황남동 대릉원에 있는 대형무덤이다. 대릉원 내 고분들 중에서 가장 규모가 커서 남분과 북분을 합치면 120m이다. 단 높이는 가장 높지 않다. 경주시에서 가장 높은 무덤은 노동동에 있는 봉화대이다. 황남대총은 남분과 북 분인 두 무덤을 연결한 쌍릉이다. 피장자가 누구인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남분에 묻힌 남성들은 보통 5세기의 내물왕, 실성왕, 눌지왕 정도로 추정한다. 그중 황남대총의 연대가 5세기 중엽으로 삼국사기 기록상 눌지왕의 사망 연도도 458년과 일치하여 눌지왕이 피장자로 추정되어 진다.따라서 여성인 묻힌 주인은 차로부인이라고 한다. 그러나 황남대총이 부부의 무덤이 아니라 선후 왕의 무덤으로 피장자는 남분의 피장자는 눌지 마립간 북분의 북 분의 피장자는 자비마립간이라는 주장도 있다.
참고 자료
「황남대총: 적석목곽분연구의 새 지표」(이종선, 한국고고학전국대회 발표문, 1996)
「황남대총(남분)발굴조사보고서」(문화재연구소, 1994)
「황남대총(북분)발굴조사보고서」(김정기 외, 문화재관리국,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