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불교의 환생불제도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23.08.01
- 최종 저작일
- 2022.09
- 4페이지/ 한글표준문서
- 가격 2,500원
* 본 문서는 한글표준문서(*.hwpx)로 작성되었습니다.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티벳불교의 환생불제도에 대한 고찰
티벳불교의 환생불제도의 역사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해 현대적 관점에서 고찰해본 보고서.
목차
1. 서론
2. 본론
1) 티벳불교 환생불제도의 역사
2) 티벳불교 환생불제도의 존속 가능성 고찰
3. 결론 - 내용정리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의 어떠한 종교든 최초의 발상지를 벗어나 타국으로 전파가 되는 과정에서 현지화를 통해 변형되는 것은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 불교도 예외는 아니었다. 불교 역시 발생지인 인도를 벗어나 아시아 전역으로 펴지는 과정에서 현지화를 통해 원래의 모습과는 많이 다른 여러 가지 형태로 변형되고 발전되었다. 이러한 불교의 현지화를 통한 변화는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특히 더 주목할만한데, 인도불교의 영향을 깊게 받은 보수적인 동남아시아 불교와 대비해 동북아시아의 불교는 상대적으로 현지화를 통한 변화가 많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이렇게 많은 변화를 겪은 동북아시아의 불교 중에서도 가장 독특한 형태로 변화된 것이 바로 티벳 불교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티벳 불교에는 환생불(Tulku) 제도라고 하는 독특한 제도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티베트 불교사』, 야마구치 즈이호(1990) , 이호근; 안영길 공역, 민족사.
『Tibetan Buddhism : a very short introduction』, Mattew T. Kapstein(2014), Oxford.
「활불 전세 제도와 근세 내륙아시아」, 『한국몽골학회』Vol.0 No.27, 김성수(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