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성개발 및 진로 지도를 위해서 가장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최초 등록일
- 2023.07.29
- 최종 저작일
- 2023.07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Gardner 다중지능이론
2. 적성개발 및 진로 지도를 위해서 가장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론 – 다중지능이론
1) 강점지능 활용 능력 향상
2) 지능의 조화를 통한 능력 발휘
3) 폭넓은 진로탐색
4) 적합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역량
3. 나의 의견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고 도덕성과 사회성 발달과정을 거쳐 인격을 갖춘 존재로 성장하고, 지적인 능력도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 더욱 높은 수준으로 발달시킬 수 있는 시기이다. 특히, 학력 이데올로기 사회에 살고 있는 현실 속에서 학교 교육은 청소년에게 경쟁의식과 불안감을 조성하는 기제로 작동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하나 지능요인이 학업성취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상관연구가 선행연구에서 많이 논의되었다. 이러한 지능은 뇌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인간의 뇌는 고정불변 된 기관이 아니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무한한 변화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음이 하나둘씩 밝혀지고 있으며, 뇌기능 향상 및 활용방법에 대한 관심이 가속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적성개발 및 진로 지도를 위해서 가장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해 보겠다.
Ⅱ. 본론
1. Gardner 다중지능이론
가드너(Gardner,1983)는 인간의 잠재적 능력과 그것의 발달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피아제는 그의 이론에서 인간의 정신이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너무 좁게 설명하고 있다고 재평가하면서, 인간의 사고 전체를 이끄는 한 가지 형태의 인지는 없으며, 적어도 7가지의 지능이 있고 이들은 마치 파이(pie)의 조각들처럼 서로 독립적으로 작용한다고 주장하였다. 1983년 즈음에는 다중지능이론이 7가지로 분류하여 정의하였다. Gardner는 초기의 7개 지능을 크게 세 묶음으로 분류하여 언어ㆍ논리수학지능은 학교 교육에 관련된 지능으로, 음악ㆍ신체운동ㆍ공간지능은 예술 분야에 관련된 지능으로, 자기성찰ㆍ인간친화지능은 인성에 관련된 지능으로 본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나중에 추가된 자연친화지능과 아직 온전한 지능으로 볼 수 없어 1/2지능이라는 꼬리표가 붙어있는 실존지능은 빠져 있다.
참고 자료
강소연 외(2019). 교육학개론. 파주: 양서원.
하순련 (2012). 다중지능 프로젝트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도서출판 파란마음.
김주현(2005).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박은정(2011). 다중지능 기반 진로교육이 고등학생의 진로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