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세포암(HCC, Hepatocellular carcinoma)
1. 정의
간세포암은 세계적으로 가장 빈도가 높은 종양 중 하나로, 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간세포에서 기원하는 악성 종양을 말한다. 특히 B형과 C형 간염 바이러스이 만성간염이 흔한 아시아와 남부 아프리카에 많다. 이런 만성 간염이 간 경변으로 진행되고 간 경변 자체가 간세포암의 중요한 위험인자이며, 간암의 60-90%는 큰결절성 간경변(macronodular cirrhosis)에서 발생된다. 만성적이며 약한 간세포 손상과 유사분열을 일으키는 인자와 원인물질은 무엇이라도 간세포 DNA를 더 예민하게 유전자변이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간의 만성질환은 어떠한 것도 간세포암의 위험인자와 유발인자가 될 수 있다. 알콜성 간질환, 혈색소침착증, 원발성담즙성 간 경변과 비알콜성 지방간염과 관련이 있는 간 경변 등이 포함된다.
2. 원인
-만성 간질환(간염바이러스, 알코올·비알코올 지방간염)을 동반한 환자에서 발생함
-아플라톡신, 과도한 음주
3. 증상
간이 있는 우상복부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으며, 간암이 빠르게 커질 때에는 같은 부위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황달, 식욕부진, 체중감소가 생길 수도 있다. 우상복부 진찰소견으로 마찰음이나 잡음(쉿소리)이 들릴 수 있으며 20%에서는 혈청복수가 발견되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은 별다른 증상 없이 우연히, 혹은 정기 검사에 의하여 발견된다.
4. 진단
간암은 종양 배가시간이 2-6개월이며, 무증상기간 또한 2년이상 되므로 조기발견하면 생존을 연장할 수 있다.
-혈청 알파태아단백 20ng/mL로 간경변증 환자의 경우 혈청 AFP 수치가 200 ng/mL 이상일 때 간암에 대한 양성예측도가 높았다. 그러나 간염의 악화, 간전이암의 경우에도 AFP 수기착 나타나므로 단독검사로는 간암의 조기발견을 위한 효율성이 낮기 때문에 간초음파 검사 혹은 CT검사와 함께한다.
참고자료
· 성인간호학 제3판, 전시자 외 4명, 현문사
· 성인간호학 5판, 서문자 외 7명, 수문사
· 간호과정의 이론과 적용, 홍영혜 외 3명, 수문사
· 간호과정론, 김매자 외 4인, 서울대학교 출반부
· 이한기외, 최신 병리학, 수문사, 2010
· 박상연 외, 성인대상자를 위한 간호계획, 정담미디어, 2006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간호과정 실무지침, 서울대학교병원 간호본부, 2012
· 김정애, 진단적 검사와 간호, 수문사, 2011
· 조상헌, 한국인의 건강검진, 고려의학, 2013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