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페놀법
- 최초 등록일
- 2023.07.12
- 최종 저작일
- 2022.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Title
2. Object
3. Introduction
4. Materal&Method
5. Result
6. Discussion
7. Conclusions
8. Reference
본문내용
1. Title
인도 페놀법을 이용한 암모니아(NH3)측정
2. Object
미지시료 속에 존재 하는 암모니아를 인도 페놀법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3. Introduction
* 암모니아(NH3)
가벼운 무색 기체로 녹는점 -77.7 ℃, 끓는점 -33.4 ℃이다. 자극적인 강한 냄새가 나며, 1ℓ의 물에 1,000 cm3의 암모니아가 녹는다. 이것은 압축하면 간단히 액체로 만들 수 있다(예를 들면, 20 ℃에서는 8.46기압). 분자 구조는 수소원자가 정삼각형(한 변 1.60 Å)을 이루고, 그 중심에서 0.38 높은 곳에 질소원자가 있는 삼각뿔 형 이다. 이 수소원자의 평면에 대하여 질소원자가 상하로 움직이는 공명을 하기 때문에 원자시계에 이용된다.
암모니아 가스는 공기 중에서는 타지 않지만, 산소 속에서는 노란 불꽃을 내면서 연소하여 질소와 물을 생성한다. 이때 촉매를 써서 산화시키면 질산이 생김으로, 이 반응은 질산 제조에 이용된다. 나트륨이나 마그네슘 등의 금속과는 반응하여 아미드나 질소화물을 만들고, 할로겐과도 반응하여 질소를 유리시킨다. 수용액은 알칼리성이며, 산과 반응하여 염을 만들고, 각종 금속염과 반응하여 암모니아착염을 만든다. 암모니아가스를 액화한 것을 액체암모니아라 하는데, 물과 흡사한 성질을 갖는 무색 투명한 액체로서 주로 용매로 사용된다.
암모니아는 여러 가지 생물학적 또는 화학적 반응 등을 통해 발생하고, 환경 대기 중에서 발견 된다. 그 외에도 굴뚝과 같은 배출원에서 배출가스의 형태로 대량 배출되기도 한다.
암모니아는 질소와 수소의 화합물인 암모니아는 화학식이 NH3로, 무색으로 냄새가 자극적이며, 냉각에 의하여 액화된다. 물에 녹아 수산화 이온을 내는 염기성 물질이다.
암모니아는 대기 중에는 소량이 존재하며, 흙 속에 포함된 질소 유기물이 분해될 때에도 생성된다.
참고 자료
대기오염공정 시험법
실험 프린트물
환경부사이트
네이버 백과사전
대기기사문제집 2019 5장 법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