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공학에서는 정보가 정확하게 전송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전송 과정에서의 오류를 검출하고, 검출된 오류를 정정하는 방법 - 송신측에서 오류를 검출‧정정하거나 수신측에서 검출‧정정하는 방식 등 – 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통신오류 검출 및 정정 방법들을 교육 현장에서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측정하는 교육평가에 접목한다면, 기존 교사에 의해서 이루어지던 평가방식을 대신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오류를 찾아 바로 잡아가는 학습자 중심의 평가 모델을 수립하는 데 응용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정보처리체계는 그 자체로서도 의미가 있지만, 정보전달체계와 결합하였을 때 더 큰 힘을 발휘하게 된다. 즉 과거의 전기통신에서는 단순히 전기적인 신호만을 전달할 수 있었지만, 정보처리장치인 컴퓨터와 결합한 정보통신체계에서는 음성뿐만 아니라 문자, 화상, 영상 등의 다양한 디지털 정보를 처리하고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를 교수‧학습 모델에 적용한다면 ① 커뮤니케이션에 앞서 교사는 ‘투입-과정-산출’에 기초한 체제이론을 활용하여 학습지도안을 작성하고, ② 교사와 학생 간에는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게 되며, ③ 이후 학생들은 단순히 정보를 수신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체제이론과 접목된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을 통해 현재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 간의 차이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마련하는 과정을 스스로 학습하게 될 것이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