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생아 일과성 빈호흡 (Transient Tachypnea of the Newborn, TTN) ]
1. 임상적 정의
신생아의 호흡기 질환 중 비교적 흔하고 경한 질환으로써, 일시적인 빈호흡을 주 증상으로 하는 양성 질환으로, 60~120회/분 정도로 빠르게 호흡한다. 신생아 일과성 빈호흡은 생후 24시간에서 48시간 내에 나타난다. 주로 만삭아, 준만삭아나 큰 미숙아, 제왕절개로 태어난 신생아들에게 흔하지만, 정상 분만으로 태어난 신생아에게도 나타난다.
태아는 폐 속에 폐액으로 차 있는데, 출생 후 이 폐액이 자연히 흡수되고 제거되어 호흡을 시작하게 된다. 그러나 폐액의 흡수가 지연되어 폐 속에 물이 조금 남아있는 경우에 호흡이 정상적이지 못하고 호흡곤란이 생겨 호흡이 빨라지는데, 이를 신생아 일과성 빈호흡 (Transient Tachypnea of the Newborn, TTN)이라고 한다. 신생아 일과성 빈호흡이 나타나는 신생아들은 병원에서의 세심한 관찰과 치료가 필요하며, 대부분 성장이나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 없이 완전하게 회복한다.
2. 병인, 위험 요인, 병태 생리
3) 병태 생리
정상적인 태아는 모체의 자궁 속에 있을 때 숨을 쉬지 않고, 필요한 영양이나 산소는 모체의 태반을 통해 탯줄로 공급받는다. 즉, 태아의 폐는 출생 후처럼 공기로 차있는 것이 아니라 폐액으로 차여있다. 하지만 출생 직후에 첫 울음을 터뜨리면서 폐가 팽창되기 시작해 폐로 공기가 들어가게 되고, 폐의 허파꽈리 풍선이 늘어나 모양을 갖추고 호흡을 하게 된다. 그러나 출생 시 폐포 내에 있던 폐액의 제거와 흡수가 정상보다 늦어지면 신생아 일과성 빈호흡이 발생하게 된다. 신생아로 하여금 폐 속으로 산소를 흡입하는 것을 힘들게 만들며 숨 쉬는 것 또한 힘들게 만든다. 세기관지 주위 림프관과 기관지 혈관 공간에 폐액이 차게 된다. 폐의 탄성이 낮아지게 되고 기도의 저항은 높아지게 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