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교양] 배비장전의 풍자층위와 역사적 성격
- 최초 등록일
- 2004.06.04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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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 관아를 중심으로 한 길들이기의 웃음
2. 양반의 위선에 대한 신랄한 풍자
3. 양반의 귄위에 대한 냉소
4. 풍자의 역사적 성격
Ⅲ.결 론
본문내용
배비장전은 사대부의 문헌소화집과 기타 설화의 발굴로 일찍부터 설화의 가능성이 연구되어 온 작품이다. 배비장전의 근원설화로 지목되는 발치설화나 은궤설화는 이 작품의 주요모티프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또한 양반층의 호색성을 풍자적 시각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골계적 시각이 기본적으로 서사의 문맥에 작용하고 있다. 이들 설화들은 대개 기생들과 사대부간의 인물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 구조를 가지고 있는 골계담의 정형적인 한 형식으로 배비장전 뿐 아니라 <지봉전>, <정향전>, <종옥전>, <오유란전>, <남선기>와 같은 소설에서도 그 구조는 빈번하게 차용되고 있다. 이것은 판소리계소설인 <강릉매화타령>, <무숙이타령>, <이춘풍전> 등에서도 그 소재는 널리 향유되었다. 이중 배비장전은 그 전승이나 향유방식이 다른 작품에 비하여 가장 활발했다. 배비장전은 풍자형식을 내기와 공모, 속고 속이기, 감추기와 드러내기 구조를 통해 복합적 양상으로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골계담의 구조를 충실히 이어받은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배비장전의 작품성에 대한 핵심은 풍자일 것인데 그 풍자의 성격이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를 생각 해보아야 한다. 그리고 다양한 풍자의 층위를 배비장전을 통하여 살펴보고 그 역사적 성격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고소설의 사적전개와 문학적지향, 반교어문학회편, 보고사
*판소리계 소설의 미학, 최혜진저 ,역락출판
*한국대표 고전소설, 김명환외3인엮음, 빛샘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