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는 민간에서 성행을 하였는데요 속요라고도 합니다
고려시기에 들어 한문학이 본격적으로 발전하면서 향가는 점차 사라지고 노래와 시의 기능의 구분이 뚜렷해지면서 노래의 기능을 강화시킨 ‘속요(俗謠)’가 등장을 하였습니다.
고려후기에는 한시체의 ‘경기체가(景幾體歌)’가 등장하여 상류층에서 사랑을 받았습니다.
●다양하게 불리는 고려가요
고려가요인 속요는 고려가사, 고려가요, 장가, 별곡, 고속요, 속가, 속악가사, 고려시기 국어가요 등의 이름으로 다양하게 불립니다. 속요는 민요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노래적인 성격이 강합니다.
고려시대의 대중가요가 고려속요라고 해도 무방하겠습니다.
조선시대에는 민간 가요가 궁중악으로 편입되면서 속악으로 재탄생하게 됩니다. 조선시대에는 고려가요가 한글로 기록되는데요 고려가요를 기록한 서적으로는 악장가사와 악학궤범, 시용향악보가 있습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