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성인기의 주요 문제 중 혼인율 저하와 저출산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논의해 보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6.19
- 최종 저작일
- 2023.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혼인율 저하와 저출산 실태
2. 성인기의 주요 문제 중 혼인률 저하와 저출산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1) 노동시간 단축
2) 주거 및 경제적 지원 정책
3) 남녀 간 역할의 리밸런싱
4) 일・가정양립에 관련 문제 해결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00년대 이후 국내에서도 저출생 현상이 심화하면서 신가족경제 관점을 반영한 논의가 확대되었다. 기혼부부의 자녀출산이 압도적으로 높은 한국 사회의 특성상 출생률의 저하가 혼인율의 저하와 연결되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내 저출생 현상은 기혼여성의 출산율 하락보다는 결혼지연과 비혼 등 결혼행태의 변화에서 비롯된 경향이 있다. 신가족경제적 관점에서 결혼행태의 변화 배경을 살펴본 연구들은 경제성장의 둔화와 경기침체의 장기화에 따라 고용 불안정성이 증가하였으며, 주택가격의 폭등과 자녀 양육 및 교육비용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결혼에 따르는 비용이 커진 점을 원인으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성인기의 주요 문제 중 혼인율 저하와 저출산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논의해 보겠다.
Ⅱ. 본론
1. 혼인율 저하와 저출산 실태
지난 20년간 국내에서는 미혼자의 결혼의향과 다양한 영향요인의 관계를 살펴보는 연구가 증가하였다. 결혼에 대한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태도를 의미하는 결혼관과는 달리, 결혼의향은 실제 본인의 결혼에 대한 의사를 나타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결혼의향은 결혼에 대한 주관적인태도와 현실적인 여건이 상호작용하여 형성되며, 결혼의향이 높으면 결혼으로 이행할 가능성이 크다. 즉, 결혼의향은 결혼에 대한 태도와 규범, 현실적인상황과 결혼이행을 연결하는 지점이다. 국내에서 결혼의향이 주목받게 된 배경에는 저출생 현상이 있다. 국내합계출산율은 1970년부터 2018년까지 3.48명이나 감소하였으며, 2020년에는 출생아 수가 최저치를 기록하면서 사망자가 출생아를 앞지르는 인구 데드크로스에 진입하였다. 저출생 현상의 원인으로 미혼 남녀의 결혼 지연 및 기피 경향이 지목되면서 결혼패턴의 변화에 관한 관심도 증가했다.
참고 자료
강유진(2021). 미혼남녀의 결혼이행태도에 대한 연구. 한국웰니스학회지.
김경수(2022). 2021년 합계출산율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서울: 국회예산정책처.
김정석(2006). 미혼남녀의 결혼의향 비교분석. 한국인구학.
김혜정(2010). 미혼남녀별 결혼 및 자녀출산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