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콘텐츠] 방송콘텐츠의 수익창출구조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4.05.12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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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콘텐츠] 방송콘텐츠의 수익창출구조 연구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이론적 논의 및 연구 문제
(1) 지리적 차원의 시장 확대
(2) 시간적 차원의 시장 확대
(3) 연관산업으로의 판로 확대
3. 연구 방법 및 연구 문제
4. 분석 결과
1) 드라마 <올인>의 수익 창출 구조
(1) 시청률 성과
(2) 수익 창출도
① 음반 및 VOD 서비스
② 게임
③ 기타 수익
④ 주가 변동
2) 창구별 유통 성과 분석
(1) 제작비 대비 수익률
(2) 창구별 수익 규모
(3) 창구별 탄력성 분석
① 지상파 방송
② 국내 창구
③ 해외 창구
④ VOD 서비스
⑤ 음반 창구
⑥ 기타 수익
4.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드라마 <올인>의 경제적 효과가 3000억 원을 넘는다는 최근의 기사(내외경제, 2003 ; 시사저널, 2003)는 이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 큰 변화가 올 수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그동안 영상물의 부가수익에 대한 논의는 주로 영화 및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왔으며, 실제로 <스타워즈-에피소드 1>에서부터 최근에는 <해리포터>에 이르기까지 이미 영화 산업에서 부가수익이 차지하는 비중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창구에서 추가적인 수익(window effect)을 발생시키는 영화 및 애니메이션에 비해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불특정 다수에 대한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광고 수익 이외의 다양한 가치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비교적 업계 및 연구자의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케이블 TV 개국과 함께 시작된 방송콘텐츠의 시장 형성은 수출 증가와 함께 해외창구로의 관심을 증대시켰고, 이제 <올인>의 경제적 성공과 함께 새로운 판로 개척에 대한 관심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그동안 사각지대에 있었던 방송 콘텐츠의 수익 창구 다변화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위해, 이 연구는 SBS의 미니 시리즈 <올인>을 분석의 대상으로 삼고자 한다. 드라마 <올인>은 전통적 수익 창구인 국내외 채널 유통뿐만 아니라, 부가수익 극대화의 가능성을 보여준 대표적인 드라마로써, <올인>의 본격적인 수익 구조 분석을 통해 드라마 콘텐츠의 수익 창출도(map)를 완성해 보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특히, 이 연구를 통해 검토될 창구의 다변화는 one source multi use를 통한 수익 제고라는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리스크 최소화 또는 분산이라는 위험관리(risk management) 측면에서도 반드시 실현되어야 할 부분이며, 이 연구가 그러한 노력에 일조 하게 될 것을 기대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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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