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미술의 이해 ] 동서 미술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4.04.27
- 최종 저작일
- 2004.04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좋은 자료입니다 ! 많이 이용해주세요~~
많은 그림과 그림에 대한 설명과 연대가 잘 기록되어있습니다.
목차
제 1장 미술의 기원
1-1 선사시대의 미술
제 2장 문명의 발상과 미술
2-1 이집트 문명
2-2 메소포타미아 문명
제 3장 문명의 발상과 미술
3-1 인더스 문명
제 4장 서양의 인체 표현
4-1 그리스 로마 조각
4-2 르네상스에서의 인체표현
본문내용
제 1장 미술의 기원
1-1 선사시대의 미술
구석기시대 미술(기원전 2만∼1만년경)
"이시기의 그림의 목적은 단순히 생존을 위한 문제였고 이러한 먹이감을 위한 주술적 의미의 수단으로 미술은 행해진다." 인류의 언어가 언제 시작되었는지 정확하게 모르는 것처럼 미술 역시 그 기원을 정확히 알 수는 없다. 다만 미술 활동의 기원을 고대 원시인들의 삶 속에서 그 자취를 찾아볼 수 있을 뿐이다.
고대 원시인들이 미술 활동을 했다는 역사적 증거는 기원전 15,000년 전에 발견된 동굴벽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특히 프랑스 도르도뉴 지방의 라스코 동굴에서 발견된 동물들이 그려진 라스코 동굴 벽화는 선사시대의 미술 활동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중요한 미술사적 자료이다. 이 그림을 고고학자들은 기원전15,000~10,000년 전에 그려졌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인류 최초의 미술이 어떤 목적으로 그려졌는지 짐작할 수 있다.
원래 선사시대의 원시인들이 그림을 그린 이유는 단순한 감상용이 아니었다. 감상용을 위한 작품이었다면 동굴의 깊숙한 곳에작품을 남기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미술이라는 존재는 생활을 위해 필요했던 수단, 좀더 정확히는 생존을 위한 것이었다.
알타미라 동굴 벽화 <상처 입은 들소(동굴화)>
알타미라 BC15,000~10,000년 경
구석기 미술 가운데서 가장 뛰어난 작품은 동굴의 바위 표면에 선각, 채색 또는 조각된 동물의 상인데,북부 스페인에 있는 알타미라의 동굴의 저 놀라운 <상처 입은 들소>도 그중 하나이다. 그 다리는 더 이상 몸의 무게를 지탱할 수 없고, 그 머리는 방어를 위해 숙여져 있다. 우리는 그 예리한 관찰과 , 확실하고 힘찬 윤곽과, 형태, 양감과 음영의 미묘한 처리에 놀랄 뿐 아니라, 아마 그 이상으로 단말마의 고통 속에 있는 이 신의 창조물의 힘과 위엄에 경탄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