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NHN의 전략적 제휴 사례
- 최초 등록일
- 2004.04.26
- 최종 저작일
- 2004.04
- 31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소개글
NHN에 대한 전략적 제휴사례는 거의 없눈데 인터뷰까
지해서 제휴방안과 현재 시장 조사까지 완벽~!! 한양대 A+ 자료~~!!
목차
1. I N T R O
2. 서 론
1) 기업 선정 과정
2) 본문의 구성과 프로젝트 진행과정 소개
3) 국내외 온라인 게임시장 관련 현황과 전망
3. 본 론
1) NHN 기업 소개
2) 자사 분석
3) 경쟁사 분석
4) SWOT 분석
5) 해외진출의 배경
6) 전략적 제휴의 현황 및 내용
7) 전략적 제휴 파트너 선정의 요인(인터뷰 중심)
4. 결 론
1) NHN의 전략적 제휴 특징(인터뷰를 통한 NHN의 성장전략)
2) 전략적 제휴의 시사점
3) 인터뷰를 마치며 느낀점
4) 참고 자료 (인터뷰 기록문)
본문내용
< 3D 온라인 게임 대세 >
- 대기업과 기존업체와의 경쟁체제 돌입
대기업 및 중견기업이 게임사업에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은 우선 게임이 고부가가치의 미래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이들 업체는 온라인게임 산업을 겨냥한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온라인게임 제작업체에 미치는 파장을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 온라인 게임 장르파괴
최근에는 롤플레잉 장르를 탈피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는데, 채팅 게임, 커뮤니티 게임들이 바로 그런 종류이다. 또한 온라인게임 개발 기술이 발전하면서 온라인게임으로 만들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던 액션, 전략시뮬레이션 게임도 그와 더불어 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장르의 파괴는 사용자들에게는 보다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주고 제작업체들에게는 틈새시장을 노릴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온라인게임 시장의 변동과 함께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해외진출의 가속화
온라인게임의 해외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업체들이 점차로 늘어나면서 이러한 온라인게임의 해외 진출은 점차로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미 중국, 대만, 일본 등에 먼저 진출하여 성공적인 수익 구조를 창출한 업체들은 서비스 범위를 더욱 확대할 계획을 세우고 있고, 최근 들어 국내 게임시장 성장률의 둔화로 많은 후발업체들이 새로운 게임시장의 창출로서 해외 진출을 꾀하고 있다.
참고 자료
디지털콘텐츠산업/성경석,한병완/남두도서/2002
디지털콘텐츠/2003/1/2/3
'온라인디지털콘텐츠 시장의 현황과 전망'
대한민국 2002 게임백서/게임연구소 / 한국게임산업개발원
NHN기업설명회ppt파일-NHN홈페이지
경영과컴퓨터-http://www.kyungcom.co.kr/webzine/
인터넷코리아닷컴-http://korea.internet.com/
전자신문-http://www.etimesi.com/
ZDNET KOREA-http://www.zdnet.co.kr/
Nexon 홈페이지 www.nexon.com
Netmarble 홈페이지 www.netmarble.net/netmarble/
Hangame 홈페이지 www.nhncorp.com/
연합뉴스사이트 www.yonhap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