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결정론의 시사점과 비판점
- 최초 등록일
- 2023.06.10
- 최종 저작일
- 2023.05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동기와 성격 분야에 뿌리를 둔 심리학적 이론인 자기결정론은 인간의 행동과 웰빙, 성취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에드워드 데시와 리처드 라이언에 의해 개발된 자기결정론(SDT)은 개인이 자율성, 능력, 관련성에 대한 선천적인 심리적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욕구의 충족이 최적의 기능과 동기 부여를 위해 필수적이라고 가정한다.
자기결정권의 개념은 인간이 자기주도적이고, 능력과 효과를 느끼고, 다른 사람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려는 타고난 욕망에 의해 움직인다고 주장한다. SDT에 따르면, 그들의 기본적인 심리적 욕구의 만족을 경험한 사람들은 기꺼이 활동에 참여하고 성취감을 경험하며 더 높은 수준의 동기부여, 웰빙, 그리고 개인적인 성장을 보인다.
자기결정론의 함의는 교육, 일, 관계, 개인 개발을 포함한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있다. 교육 환경에서 SDT는 학생의 자율성, 역량 및 관련성을 배양하는 자율성 지원 환경을 제공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학생들에게 선택권이 주어지고, 그들의 학습에 대한 소유권을 갖도록 장려되고, 피드백과 지원이 제공될 때, 그들은 내재적 동기 부여, 참여, 그리고 학업적 성공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다.
직장에서 자기결정론은 자신의 업무환경을 자신의 자율성, 역량, 관련성 요구를 지지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직원들이 본질적으로 동기 부여를 더 많이 받고, 더 큰 직무 만족도를 경험하며, 더 높은 수준의 생산성과 창의성을 발휘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