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아동질환 5가지(편도염, 중이염, 아토피, 장중첩증, 철결핍성 빈혈) 문헌고찰
- 최초 등록일
- 2023.06.06
- 최종 저작일
- 2022.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아동의 질환 5가지(편도염, 중이염, 아토피피부염, 철결핍성빈혈, 장중첩증) 문헌고찰입니다.
각 질환마다 정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및 간호 모두 깔끔하게 표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1. 편도염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및 간호
2. 중이염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및 간호
3. 아토피 피부염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및 간호
4. 장중첩증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및 간호
5. 철결핍 빈혈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및 간호
본문내용
정의
편도염(tonsillitis)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전신의 저항력이 감소하였을 때 편도 내 세균으로 인해 급성 감염이 일어나는 질환을 말한다.
원인
편도염은 몸의 저항력이 떨어졌을 때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한다. 편도선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균으로는 β 용혈성 연쇄상구균이 있고, 이 외에도 포도상구균, 폐렴구균, 헤모필루스 및 다양한 혐기성 균주들도 편도선염의 원인균이 될 수 있다.
편도선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influenza virus),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parainfluenza virus),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콕사키 바이러스(coxsackievirus), 에코 바이러스(echovirus), 리노 바이러스(rhinovirus), 호흡기세포융합 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 등이 있다.
미취학 아이들은 바이러스 때문에 편도선염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 이보다 나이가 많은 아이들은 세균 때문에 편도선염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
증상
편도염에 걸리면 고열, 오한, 인후통이 나타나고 인두 근육에 염증이 생기며 연하곤란이 나타난다. 두통, 전신 쇠약감, 관절통 등 신체 전반에 걸쳐 증상이 나타나며 혀 표면이나 구강 내에 두껍고 끈적끈적한 점액이 생길 수 있다. 경부 임파선 비대도 흔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은 4~6일 정도 지속되고, 합병증이 없으면 점차 사라진다.
진단
급성 편도염은 대개 환자의 증상을 파악하고 신체 검진을 시행하여 진단할 수 있다. 구인두를 면밀하게 관찰하여 발적, 부종, 삼출물의 유무 등을 판단하고 감염원을 알아보기 위해 세균 배양 검사나 인두 도말 검사 등을 시행할 수도 있다.
치료 및 간호
[ 치료 ]
바이러스가 감염을 일으킨 것이라면 대증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