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알코올금단증후군 케이스스터디(간호과정-급성통증, 비효과적대처, 가족기능장애)
- 최초 등록일
- 2023.06.05
- 최종 저작일
- 2022.01
- 24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3,000원
목차
1. 사전 학습
2. 정신상태 검사
3. 정신간호 진단
4. 사례연구
5. 간호과정 기록
본문내용
알코올 금단 증후군 (Alcohol Withdrawal Syndrome)
1. 정의
- 만성 알코올 중독자가 알코올을 오랫동안 사용하다가 사용을 중단하거나 양을 줄이고 난 후 수 시간에서 수 일 이내에 불면, 오심 및 구토, 자율신경계 기능의 항진, 정신운동성 초조, 불안, 손떨림의 증가, 일시적인 환각 또는 착각, 대발작 중 2개 이상의 증상을 경험하고 이로 인해 일상 기능에 심각한 문제가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 대부분 중단 후 4~12시간 이내에 시작되고, 단주 후 2일에 가장 극심하며 대개 4~5일이 경과되면 완화되는 특징을 가진다. 그러나 1~2주에서 3~6개월까지 계속되는 경우도 있으며 대체로 하루에 150g 이상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음주를 해왔던 사람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심각한 금단 증상을 보인다.
- 알코올 금단의 위험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음주 양상, 과거에 경험한 금단 증상, 다른 약물의 사용 유무, 신체 및 정신 질환 동반 등을 확인해야 한다.
2. 병태생리 : 알코올 대사
① 알코올은 위벽 혈관을 통해 약 20%가 즉각적으로 흡수되어 비선택적이고 가역적으로 중추신경을 억제하며, 80%는 소장을 통해 서서히 흡수된다.
② 흡수된 알코올은 간에 있는 효소인 ADH에 의해 아세트알데히드로 산화된다.
- 간뿐 아니라 전신에 존재하는 ALDH에 의해 아세트산으로 산화되는데 이 과정에서 DPN이 DPNH로 환원 되면서 수소 이온이 제거됨에 따라 체내 젖산 증가로 인한 불안 발작이 유발되기 쉽다.
- 요산의 증가로 통풍과 지질단백질 및 트리글리세리드 대사 장애를 야기하고 지방간, 간염, 간경화 등의 합병증이 나타난다.
③ 알코올은 소량 섭취했을 때 중추신경계에서 흥분 작용을 하지만, 대체로 비특이성 억제제로서 복합적 기능을 가진 망상계나 대뇌피질을 특이적으로 억제하여 기억, 인지, 판단, 주의, 정보처리 등 사고기능과 반응시간, 운동조화, 언어 등에 장애를 야기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