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미컴 미디어와 문화 기말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23.05.31
- 최종 저작일
- 2022.12
- 6페이지/ MS 워드
- 가격 3,500원
소개글
"한양대 미컴 미디어와 문화 기말 리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왕자와 신데렐라' 식의 러브 스토리를 가진 영화, 드라마가 너무 익숙해질 때 첫 회를 본 시청자들은 이미 마지막 회가 어떻게 끝날지 알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관객을 몰입시키기에 충분하지 않다. 그들은 새롭고, 더 강렬하고, 더 예측할 수 없는 무언가가 필요하다. 신자유주의 질서 속에 페미니즘에 대한 작품을 등장하여 미디어 산업에 새로운 열풍이 불었다. 이러한 컬트 작품의 공통점은 모두 여성 캐릭터를 영화 전체의 중심에 두고, 남성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내용을 절정으로 끌어올리는 행위자나 단순히 여성만을 위한 존재로 비춰진다는 점이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는 이 작품들이 과연 페미니즘적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것인지, 응원하고자 하는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여성을 중심에 두고 여성을 더 가련하게 하느냐는 것이다. 이러한 논란에 대해 2019년에 개봉한 영화 ‘걸캅스’로 그리고 이 영화에 관련 젠더 간 갈등을 분석 통해 더 잘 파악한다.
II. 본론
걸캅스 플롯의 구조 및 젠더 갈등
2019년 5월에 개봉 된 정다원 감독의 영화 <걸캅스>(1)는 사회적 이슈인 몰카 성범죄 소재로 제작된 페미니즘 영화로서 많은 관심을 받았다. 영화 걸캅스는 다재다능한 형사 미영(라미란)과 형사 지혜(이성경)가 같은 민사사건에 휘말리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참고 자료
마신웨. 2020. "단편영화 <베베> - 여성영화 속 남성캐릭터 분석을 통한 젠더의식 비교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서울
류위원. 2020. "페미니즘 관점에서 영화<아가씨>의 여체의 재현 및 남성 응시의 해체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서울
김가연. (2019). 페미니즘 영화” vs “여자 주연이라 예민” 영화 ‘걸캅스’ 젠더 갈등(기사). 아시아 경제 신문.
컬겁스; 여성과 블랙코미디. (2019 ). https://brunch.co.kr/@elliotellot/20.
성백엽. 2002. "2000년대 한국 영화에 나타난 강한 여성상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서울
김지현. (2022). 미디어와 문화 9주차 강의 내용. 한양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