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이수자 자료>정신간호학 케이스스터디(불안, 만성적 자존감 저하)
- 최초 등록일
- 2023.05.25
- 최종 저작일
- 2018.10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청춘시대2 한승연분의 사례를 중심으로 케이스 스터디 한 내용이라 재미있게 과제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간호사정 중 ( ) 항목은 대상자에게 해당되지 않은 항목이라 표시하지 않은 점 참고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II. 사례 소개(스크랩)
III. 대상자의 질환 분석 (DSM-5 기준)
IV. 대상자가 보이는 이상행동 분석
V. 간호진단, 목표 및 계획
VI. 결론
VII.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많은 드라마, 영화, 만화 등의 매체에서는 정신질환과 관련된 대상자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간호학생의 입장으로 그들의 증상과 행동을 관찰하여 그들에게 효과적인 중재를 어떻게 할 것인지 제가 고른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Ⅱ. 사례 소개(스크랩)
드라마 청춘시대 1과 청춘시대 2에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관한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드라마의 내용적인 측면이 아니라 대상자의 질환 발단을 기준으로 보자면, 청춘시대 1은 사건 발생 전 및 사건 발생 그리고 청춘시대 2는 사건 발생 후 대상자에게 나타난 변화와 증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청춘시대 1에서 대상자는 너무나도 예쁘고 자신을 화려하게 잘 꾸밀 수 있는 한없이 밝은 성격의 여대생이었습니다. 남자친구와 2년 이상을 사귀고 있었고 가끔은 싸웠지만 일반 연인들처럼 잘 지내는 듯 하였습니다. 하지만 거듭되는 싸움과 서로에 대한 불신으로 인해서 둘은 결국 헤어지게 되었지만 이러한 과정 역시도 다른 연인들과 다를 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대상자의 전 남자친구는 대상자를 납치하여 3일간 감금하였고 대상자를 밧줄로 묶고 반항을 하거나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 행동을 하면 바로 폭행을 하였습니다. 결국 대상자는 자신의 친구들에 의하여 구출되지만 구출되는 과정에서 대상자의 친구는 대상자의 전 남자친구가 휘두른 커터칼에 맞아 피를 흘리며 쓰러지게 됩니다(쓰러질 정도로 심하게 찔린 건 아니었으나 친구의 개인적인 스트레스가 이 반응을 가중시켰음).
이로 인해서 더욱 스트레스 받았고 대상자의 심리적인 상태는 무너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청춘시대 시즌 1은 마무리 되었고 시즌 2에서 대상자의 증상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대상자는 한없이 밝은 성격에서 매우 우중충한 성격으로 바뀌어 갑니다. 사람들이 많이 있는 곳에 잘 나가지 못하는 등 광장공포증의 증상까지도 보였고 일생생활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참고 자료
조현주. (2017). '청춘시대2' 한승연, 온 몸으로 끌어안은 피해자의 상처. YTN. Retrieved fromhttp://www.ytn.co.kr/_sn/0117_201709181517369156
성미혜 외. (2015). 간호과정의 적용. 파주: 수문사
양수 외. (2017). 정신건강간호학. 서울: 현문사
http://www.tvreport.co.kr/?c=news&m=newsview&idx=1006113
http://www.honam.co.kr/read.php3?aid=1504185702534275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