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간호학 case study 자궁내막암
- 최초 등록일
- 2023.05.24
- 최종 저작일
- 2023.05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여성간호학 case study 자궁내막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문헌고찰
Ⅲ. 간호사례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자궁내막암(Endometrial Cancer)은 2022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20년에 우리나라에서는 247,953건의 암이 새로이 발생했는데, 그 중 자궁내막암(C54.1)은 3,264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1.3%, 전체 여성암 발생의 2.8%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자궁내막암 발생 빈도가 증가하는 이유는 평균 수명의 연장, 서구적인 식생활 변화, 호르몬 대치 요법(HRT, hormone replacement therapy)의 폐경 후 사용 증가 및 조기 진단 때문이다. 또한 쉽게 적용 가능한 진단적 도구 및 자궁내막의 전암 상태에 대한 이해가 확대되면서 자궁내막암의 조기 진단율이 증가되었다.
자궁내막암은 일차적으로 폐경 후 여성에서 발생하는 질환이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악성도도 증가한다. 평균 발생 연령은 60세이며, 대상자의 75%가 50세 이상이다. 그러나 40세 이전 또는 70세 이후에도 발생 가능하며, 이 경우 예후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체 병기에서 자궁내막암의 5년 생존율은 73%이며, 병기별로는 1기는 82%, 2기는 65%이다. 자궁내막암은 대부분 초기 병기에서 진단되어 5년 생존율이 높은 질환이다. 따라서 최근 증가하고 있는 자궁내막암을 케이스로 선정하였다.
Ⅱ. 문헌고찰
1. 자궁내막암의 정의
자궁내막암(Endometrial Cancer)은 자궁 안의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과잉 증식하는 질환을 일컫는 것으로, 다른 말로는 ‘자궁체부암’이라고 한다. 자궁내막암은 대부분 비정상적인 질 출혈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이를 이상하게 여기고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에 비교적 초기에 발견할 수 있다. 초기에 발견된 자궁내막암은 자궁을 제거하는 수술적 치료를 통해 완치될 가능성이 높다.
2. 원인
자궁내막암의 대부분은 에스트로겐 의존성으로 내인성 혹은 외인성으로 에스트로겐에 노출된 기왕력이 있는 경우 폐경기 전후에 자궁내막증식증(Endometrial Hyperplasia)에서 시작하여 악성종양으로 발전한다. 에스토겐 의존성 자궁내막암은 에스트로겐 노출과 관련하여 몇 가지 위험요인이 관련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참고 자료
성미혜 외. (2021). 여성건강간호학1. 수문사
성미혜 외. (2021). 여성건강간호학2. 수문사
박은영 외. (2019).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현문사
국가암정보센터 https://www.cancer.go.kr/
국립암센터 www.ncc.re.kr/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KIMS 온라인 의약품정보 http://www.kimsonline.co.kr
보건복지부 http://www.mw.go.kr/
서울대학교병원 www.snuh.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