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리적 변화(Changes of reproductive organs)
2. 오로(Lochia)
3. 산후통(After pain)
4. 방광기능(Bladder function)
5. 수유생리(Physiology of lactation)
6. 가족계획(Family planning)
7. 퇴원준비(Preparation for discharge)
본문내용
생리적 변화(Changes of reproductive organs)
1. 정상적인 퇴축이 지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임신 중 자궁근의 과다신전이 있었던 양수과다증, 거대아, 다태임신인 경우, 또는 자궁내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자궁퇴축이 지연될 수 있으며, 이를 퇴축부전 (subinvolution)이라고 한다.
- 퇴축부전은 자궁근육이 과다하게 신전되는 경우에 흔히 일어나며, 자궁이완과 태반조직의 잔류로 출혈, 감염과 같은 합병증이 호발된다. 분만 후 1~2시간동안 자궁수축이 감소되므로 태반만출 후 외부에서 옥시토신을 IV 혹은 IM 한다.
2. 분만 후 얼마동안 자궁저부가 제와부 위에서 촉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출산으로 인해 압박받던 골반저부의 근육이나 방광근육의 긴장도가 산후에 정상으로 되돌아오기 때문이다.
3. 때때로 자궁저부가 제와부의 왼쪽이나 오른쪽에서 촉지된다. 이유는 무엇인가?
방광이 팽만되어 자궁을 위쪽이나 옆으로 밀게 되기 때문이다.
오로(Lochia)
1. 산욕기에 혈액응고 덩어리가 배출된다면 무엇을 의심할 수 있는가?
- 적색으로 지속될 경우: 태반조직이나 양막의 자궁강 내 잔류
- 장액성, 백색오로 6주이상 지속: 자궁내막염
- 3~4주 후 출혈: 감염 또는 태반부착부위의 퇴축부전
- 거품, 악취: 감염
산후통(After pain)
산후통은 초기 산욕기에 자궁수축에 의해 야기된다. 자궁수축은 지혈과 자궁퇴축을 도우며 자궁내막에 남아있는 조직과 응고된 혈액의 배출을 돕는다.
1. 산후통이 자궁의 치유를 돕는 자연스런 방법임을 산욕부에게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산후통은 자궁 내부로부터 응고된 혈액을 배출시키기 위해 능동적으로 자궁이 수축할 때 느끼는 통 증이다. 산후통은 처음에는 15~30분 간격으로 시작되었다가 차츰 간격이 느려지면서 대개 출산 48시간 이후에는 사라진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