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염(Gastroenteritis) 문헌고찰, 간호과정, 케이스 스터디
- 최초 등록일
- 2023.05.04
- 최종 저작일
- 2019.12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1 위장관 감염과 관련된 고체온(간호중재 6개)
#2 구토 및 설사와 관련된 체액부족의 위험(간호중재 9개)
목차
Ⅰ.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진단
5. 임상증상
6. 치료 및 간호
Ⅱ. 사례
1. 간호력
Ⅲ. 간호과정
1. 간호과정①
2. 간호과정②
본문내용
진단 : Gastroenteritis
정의
바이러스, 박테리아, 기생충 등으로 인해 위와 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
원인
오염된 음식 또는 물의 섭취, 사람들 사이의 오염은 위장염의 원인이며 특히 로타바이러스는 위장관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바이러스이다.
병태생리
병원체가 장점막에 유착되면 더 이상 장 연동파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고 그 부위에서 제거되지도 않는다. 염증반응과 상피세포의 죽음으로 상피 침입이 발생한다. 병원체가 증가하면서 독소를 분비하고 장독소는 수액과 전해질의 이동을 초래하여, 장내 분비물을 증가시키고 동시에 부종으로 인해 흡수를 감소시킨다. 따라서 장에서 흡수하는 용량이 커져 다량의 설사와 탈수를 일으킨다.
진단
확진은 대변에서 채취한 병원균을 배양하여 확인할 수 있지만 이 배양검사는 값이 비싸고 잘못된 음성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일반적으로 독성상태에 있는 것으로 보이거나 혈변, 복통, 뒤무직이 있는 아동에게서만 정밀검사를 실시한다. 대변 속에 백혈구와 혈액이 계속 나타나면 임상적 결과에 기초하여 추정 진단을 내릴 수 있다. S상결장검사는 변에 포함된 점액의 양을 결정하는데 유용하고, 배양을 통한 좀 더 믿을 수 있는 표본을 얻고 질환의 진단을 내리는데 유용하다.
임상증상
다양한 형태의 설사, 지속적인 구토와 복통 증상을 나타낸다. 또한 뒤무직이나 발열을 경험할 수도 있다. 탈수는 위장염의 심각한 결과이며 주로 2세 미만의 유아에게 발병한다.
치료 및 간호
우선적 치료는 수분을 보충하고 산-염기 혹은 수분과 전해질 불균형 상태를 수액의 정맥주입 또는 경구 전해질 보충액체로 교정하는 것이다. 대체율은 4~6시간에 kg당 50~100ml 정도로 높을 수 있다. 그 이유는 설사액에는 소듐, 칼륨, 중탄산염 용량이 높기 때문에 손실을 보충하기 위해서 경구수분보충요법이 사용된다.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 하권, 박호란 외 9명, 현문사, 2019년
아동간호학 상권, 박호란 외 9명, 현문사, 201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