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인
2. 병태생리
3. 증상
4. 진단검사
5. 치료
6. 간호
7. 생리적 보상반응
8. L-tube insert 및 위치 확인법
9. 위세척 방법
10.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원인
상부 위장관 출혈의 원인으로는 소화성 궤양이 50% 정도로 가장 많다. 그 밖에 식도 정맥류, 스트레스성 궤양, 미란성 위염 등의 급성 위점막 병변, 위암 등이 있다.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상부 위장관 출혈의 원인으로 소화성 궤양은 점차 줄어들고, 식도 정맥류 출혈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다. 음주 후에 처음에는 음식물만 토하다가 나중에 피를 토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위점막 열상에 의한 출혈을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식도 정맥류에 의한 출혈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다른 출혈에 비해 위험할 수 있다.
2. 병태생리
위의 유문부에서 2.5cm 이내의 작은 만곡에서 발생하며 이 부위는 위염이 흔히 발생하는 부위이기도 하며, 점막의 방어벽이 깨져 출혈이 생기는 것이다. 방어벽은 위의 상피를 덮고 있는 당단백질 점액층과는 구별되는 것으로, 정상일 경우 상피세포가 손상을 입지 않고 염산이 위 내로 분비되도록 한다.
- 유문부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점액생성을 감소시킨다.
- 유문부를 통해 담즙산이 위 내로 역류하여 들어오면 점막방어벽이 파괴된다.
- 혈액순환이 감소되는 것은 방어벽을 변화시킨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