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배아 복제 문제
- 최초 등록일
- 2004.04.04
- 최종 저작일
- 2004.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간배아 복제게 관한 방대한 자료가 있습니다. 리포트나 발표로 활용가능하시구요. 에이 플러스 받았습니다.
목차
1. 도입
2. 생명체 복제의 원리
3. 생명체 복제 논란
4. 배아란 무엇인가?
5. 배아복제의 논란
6. 배아의 수정 후 14일론
7. 2004년 황우석 박사의 인간 복제
8. 향후 대안과 사회적 합의
본문내용
<2. 생명체 복제의 원리>
복제기술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암수 생식세포 간의 결합(수정)에 의해서만 정상적인 개체발생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근 세포융합 또는 세포 직접주입과 같은 체세포 핵이식 기술이 발전하면서 생명체의 복제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복제기술은 생식세포 복제와 체세포 복제로 나눌 수 있다.
생식세포 복제란 암컷의 난자와 수컷의 정자가 결합하여 이루어진 수정란의 분할과정에 있는 난세포(할구)를 공여핵세포로 이용하는 것이다. 이는 현존하는 생명체의 복제기술이 아니고 향후 태어날 생명체를 복제하는 것으로 일란성 쌍둥이 또는 일란성 다둥이 생산과 같은 의미이다. 이는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의미의 생명체 복제는 아니다.
이에 비해 체세포 복제는 현존하는 생명체의 몸을 이루고 있는 세포(체세포)를 공여핵세포로 하는 진정한 생명복제기술이라 할 수 있다. 복제하고자 채취한 체세포는 몇 단계의 준비과정을 거쳐 복제에 적합한 상태로 유도한다. 그리고 현재까지는 인공난자 제조 기술이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복제과정에서 필수적인 난자는 동물의 난소에서 채취하여 이용한다. 난자에서 핵을 제거한 후 복제용 세포를 이곳에 주입한다(핵이식). 그 후 세포융합과 인큐베이터에서의 체외배양 과정을 통해 복제난자로 발육시키고 대리모의 자궁에 주입, 임신과정을 거쳐 복제 생명체가 태어나게 된다. 이와 같은 체세포 복제는 수정 과정이 없이도 생명체를 탄생시킬 수 있기에 논란의 여지가 있다.
<5. 배아복제의 논란>
질병을 치유하는 한 방법은 질병으로 인해 기능이 손상된 장기에 건강한 세포를 이식함으로써 기능을 복원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를 가능케 할 건강한 세포를 어디서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바로 줄기세포(stem cell)다. 줄기세포는 심장, 신경, 혈액, 뼈, 근육 등 인체의 어떤 세포 어떤 조직 어떤 기관으로든지 성장할 수 있는 전능세포로써 이러한 세포이식치료술(cell therapy)에 이상적인 수단을 제공해 준다.
참고 자료
황상익(2002년), 인간 배아 연구의 윤리 (부제:인간 줄기세포 연구를 중심으로), 형사정책연구 통권 제51호 2002년 가을호
박희주(영산대학교 교양학부), 한국 생명복제 논쟁의 전개과정
황우석(서울대 수의과), 생명복제 기술의 현황과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