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간호학] 치매(Dementia) 문헌고찰
- 최초 등록일
- 2023.04.08
- 최종 저작일
- 2022.03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노인간호학 실습 과제였던 치매 문헌고찰 입니다! 치매에 관한 내용부터 인지훈련, 일상생활 훈련 등의 재활치료 내용과 간호중재에 대한 내용 및 여러가지 요법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문헌고찰
1) 치매의 정의
2) 치매의 종류
3) 치매의 원인
4) 증상
5) 진단
6) 치료
7) 재활치료
8) 건강관리 및 간호전략
본문내용
1) 치매(Dementia)의 정의
치매는 서서히 시작되어 점차 진행되는 지적 능력 및 사회적 기능의 감소로 인하여 일상생활활동에 제한을 초래하는 증상을 말한다. 정상적으로 성숙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 등 외적 요인에 의해서 기질적 손상을 입어 전반적인 지능, 학습, 언어 등의 인지기능과 고도의 정신기능이 감퇴하여 사회생활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 밖에 주의력, 언어능력, 시공간능력, 지각 및 문제해결 능력 중 한 가지 이상의 장애가 동반된다. 흔히 정서장애나 동기 및 성격장애를 동반하기도 한다. 치매는 선천적인 것이 아니고 후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며, 전반적으로 기억·지능·인격·기능의 장애를 보이지만 의식장애는 없다. 또한 치매는 주로 노년기에 많이 생기며, 현재 심장병, 암, 뇌졸중에 이어 4대 주요 사인으로 불릴 정도로 중요한 신경 질환이다.
2) 종류
(1) 알츠하이머병(Alzheimer's disease) : 노인에게서 가증 흔한 치매의 원인 질환
① 뇌의 특징적 변화
-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의 부산물이 있는 신경반의 출현(다운증후군과 알츠하이머병에서 다량 발견됨)
- 뇌피질의 신경섬유의 엉킴
- 신경피질과 해마 내에 뉴런과 시냅스의 퇴화 및 상실
- 뇌실질의 현저한 감소
(2) 기타 치매
① 혈관성 치매(vascular dementia) : 뇌경색에서 초래되고, 빠르게 진행되며 알츠하이머병보다 예측 가능하다. 특히, 흡연, 고혈압, 고지혈증, 활동저하와 뇌졸중, 심혈관질환의 과거력과 같은 위험요인과 연관되어 있다.
② 전측두엽 치매(frontotemporal dementia) : 전측두엽 치매는 뇌 전두엽의 신경성 위축이 특징적이다. 초기 단계에서 인지장애보다 행동장애가 나타나며, 기억력 저하보다는 추상적 사고, 말하기, 언어적 기술의 장애가 나타난다.
참고 자료
박명화 외, 노인간호학 제 4판, 학지사메디컬, p332-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