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극영화학과, 신문방송학과 수업을 동시에 들으면서 작성한 논문입니다.
점수도 좋게 받았고, 후에 학술상에 제출해 수상을 하기도 했습니다.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컬러 TV의 출현과 영화의 위기
Ⅲ. 디지털 미디어
Ⅳ. 디지털 영화
Ⅴ. 디지털 영화 현황
Ⅵ. 디지털 영화의 발전 방향
Ⅶ. 결론
본문내용
Ⅰ. 序 論
1. 연구 목적 및 의의
사회 전반 분야가 디지털화(Digital化) 되면서 그 사회의 한 분야를 구성하고 있는 영화에도 디지털의 영향이 적지 않게 나타나고 있다. 영화가 단순히 그 이야기의 나열로만 이루어질 수 없는 면을 생각하고, 그 이야기를 실현시킬 수 있는 방법적인 문제가 기술의 측면에서 온다고 볼 때, 영화에 있어 디지털 기술은 지금까지의 기술과는 차원이 다른 새로운 하나의 소스(Source)로 자리하게 된다. 그리하여 이 재료를 가지고 영화는 지금까지 걸어왔던 길보다 더 현실적인 길을 걷게 되는데, 이는 다시 말하면 지금까지 상상 속에서만 존재했던, 혹은 실현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었던 것들이 디지털 기술에 의해서 우리 눈앞에 펼쳐지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것들은 비단 상상 속에서의 것들뿐만 아니라 지금의 우리가 보고 느끼는 모든 것들을 영화라는 매체 안에서 보다 더 현실적이고 실감나게 만날 수 있다는 것 또한 의미한다고 하겠다. 때문에 이러한 이유에서 오늘날 영화의 디지털화는 보다 다양한 가능성과 큰 기대치를 가지고 날로 발전해가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디지털 시대와 그에 따라 나타나는 영화의 변모를 연구하며, 그 영화상의 변화로 인해서 디지털 시대에 생존할 수 있는 영화의 발전적인 면을 모색하기 위해 시작했다.
참고 자료
김기배, <디지털 영상 미디어> 한명, 2001
김기배, <디지털 영상론> 한명, 2002
김영석,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나남, 2001
김의준, <디지털 영상학 개론> 집문당, 1999
김정호, <제4의 물결, 디지털 영상 매체> 비비컴, 2001
김종철, <디지털 영상기술> 우신 1996
남상엽, <DVD와 CD-R/CD-RW 기술> 우신, 1998
박성수, <디지털 영화의 미학> 문학과학사, 2001
유재형, <영화기술 변천사> 영화진흥공사, 1998
이스트만 코닥, <디지털 시대의 영화> 책과 길, 1995
토마스 앨세서, 케이 호프만 공저, <디지털 시대의 영화> 한나래, 2002
토마스 오헤니언, 마이클 필립스 공저, <디지털 필름 메이킹> 책과 길, 1999
황동미, 한승희 <저예산 디지털 영화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2000
키노, <월간 키노> 2002년 6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