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알츠하이머 케이스, 간호과정 3개 (피부통합성장애, 변비, 감염 위험성)
- 최초 등록일
- 2023.03.31
- 최종 저작일
- 2022.11
- 2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간호진단 3개, 간호과정 3개 들어있습니다.
#1 부동과 관련된 피부통합성장애
#2 부동과 관련된 변비
#3 피부조직의 손상과 관련된 감염 위험성
꼼꼼하게 작성하여 a+ 받은 케이스입니다.
깐깐하다고 소문난 교수님께 칭찬받고, 피드백 받은 건 다 수정한 자료입니다.
문헌고찰은 병태생리, 원인, 증상과 징후, 진단적 검사, 치료, 간호중재에 대해 작성했습니다.
간호계획 및 중재는 사정, 치료적, 교육적으로 나눠서 정리했고, 각각의 이론적 근거 모두 있습니다.
부동으로 인해 욕창이 있으신 분을 케이스로 잡았다면, 이거 하나만 사셔도 정말 도움 되실 겁니다!
- 환자분의 치매 발병일이 2021.10.26이고, 자료저작시기는 2022.11입니다!
목차
1.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고찰 - 병태생리/원인/증상과 징후/진단적 검사/치료/간호중재
3. 연구기간 및 방법
4.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간호과정 적용
5.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알츠하이머(Alzheimer’s disease)는 이상 단백질(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 타우 단백질)이 뇌 속에 쌓이면서 뇌 신경세포가 서서히 죽어가는 퇴행성 신경 질환이다.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알츠하이머의 유병률은 인구 1000명당 3.17명에서 15.75명으로 4.96배 증가했으며, 발병률 역시 인구 1000명당 1.83명에서 5.21명으로 2.84배 늘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다양한 공중보건 및 예방의학적 개입을 통해 알츠하이머 환자 수를 줄이려고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알츠하이머의 발병률과 유병률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노인실습을 통해 65세 이상 환자분들을 많이 만나다 보니, 알츠하이머 환자분들이 다수 있었다. 노인성 질환에서 중요시 다루어지는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병태생리 및 증상 등을 이번 사례연구를 통해 총체적으로 알아보고, 환자들에게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고자 한다.
Ⅱ 문헌고찰
⦁병태생리
: 1) 병태생리
알츠하이머의 특징은 신경반, 신경섬유 덩어리가 뇌에서 발견되는 것인데, 신경반은 아밀로이드 β단백질을 포함하는 퇴행된 축삭과 수상돌기 말단이 뭉친 것이고, 신경섬유 덩어리는 기억과 학습을 조절하는 뇌의 해마, 뇌 피질 등의 영역에 있는 비정상적인 신경원의 세포질에서 볼 수 있다.
신경섬유 덩어리의 중요 부분인 타우 단백질은 중추신경계에서 세포 내 구조를 지지하는 역할을 하며 타우 단백질에 변성이 오면 엉겨서 알츠하이머의 뇌에서와 같은 신경섬유 덩어리를 형성한다. 신경반과 신경섬유 덩어리가 신경세포를 죽게 하지만 그 기전은 아직 밝혀지지 못했다.
알츠하이머는 뇌 피질의 위축과 뉴런 소실이 특히 두정엽과 측두엽에 나타난다. 뇌 조직의 위축과 소실이 심해지면 뇌실이 커지고 구조적 및 화학적 변화가 나타나는데 주로 해마와 전두엽 및 측두엽의 뇌 피질에 나타난다. 해마의 뉴런이 파괴되면 단기 기억상실이 있고 쉽고 익숙한 과업을 수행하지 못한다. 대뇌피질의 뉴런이 영향을 받으면 언어기술과
참고 자료
메디컬투데이> 신경과> https://mdtoday.co.kr/news/view/106*************
서울아산병원> 알츠하이머병[Alzheimer's disease]
서울대병원> 알츠하이머병[Alzheimer's disease]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욕창자문위원회
욕창 간호실무지침 권고안> 병원간호사회
윤은자 외(2021). 성인간호학 2. 수문사. 1232~1236
한국노인간호학회(2021). 노인간호학. 현문사. 408~414
약학 정보원 http://www.health.kr/main.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