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달콤한 실습 점수를 위한 폐암 문헌고찰!!
- 최초 등록일
- 2023.03.24
- 최종 저작일
- 2023.03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A+ 달콤한 실습 점수를 위한 폐암 문헌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의
2. 종류
3. 위험요인
4. 증상 및 징후
5. 진단방법
6. 치료방법
7. 간호중재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의
폐암이란 폐에 생긴 악성 종양을 말하며, 폐를 구성하는 조직 자체에서 암세포가 생겨난 원발성(原發性) 폐암과, 암세포가 다른 기관에서 생긴 뒤 혈관이나 림프관을 타고 폐로 옮겨 와서 증식하는 전이성(轉移性) 폐암으로 나눌 수 있다.
폐암은 조직형에 따라 크게 소세포 폐암(small cell lung cancer)과 비소세포 폐암(non-small cell lung cancer)로 구분한다. 이렇게 구분하는 이유는 소세포 폐암이 치료법과 예후 면에서 다른 종류의 폐암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이며, 따라서 폐암은 조직학적 진단, 즉 조직검사의 결과가 치료방침을 결정하는 데 아주 중요하다.
종류
비소세포암
편평상피세포암
폐의 기관지 점막을 구성하는 편평상피세포가 변성해서 생긴다. 편평상피세포암은 주로 폐 중심부에서 발견되며, 남자에게 흔하고 흡연과 관련이 많다. 기침, 객혈, 쌕쌕거리는 숨소리 등의 주된 증상은 종양이 주로 기관지를 막기 때문에 나타난다.
선암
특정 물질의 분비를 주된 가능으로 하는 인체의 선세포에 생기는 암을 두루 이르는 말. 폐의 선암은 폐암 종류 가운데서 발생 빈도가 가장 높다. 폐 말초 부위에서 잘 생기고, 여성이나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도 걸리며, 크기가 작아도 전이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대세포암
폐암의 4~10% 정도를 차지하는 대세포암은 폐 표면 근처(폐 말초)에서 주로 발생하며, 절반 정도는 큰 기관지에 생긴다. 암세포가 대체적으로 크며, 그 일부는 빠르게 증식 · 전이하는 경향이 있어서 다른 비소세포폐암들보다 예후가 나쁜 편이다.
소세포 폐암
진단되는 폐암의 15~25%가 소세포암인데, 전반적으로 악성도가 강해서 발견 당시에 이미 림프나 혈액의 순환을 통해 다른 장기나 반대편 폐, 혹은 종격동으로 전이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주로 폐 중심부의 기도(기관지나 세기관지)에서 처음 발병한다.
소세포폐암은 급속히 성장하고, 대체로 암 덩이(종괴)가 크며 회백색을 띠고, 기관지 벽을 따라 증식하는 수가 많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폐암 [lung cancer]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네이버 지식백과] 폐암 [lung cancer] (국가암정보센터 암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