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실습 응급실, ER 사전학습
- 최초 등록일
- 2023.03.22
- 최종 저작일
- 2023.03
- 19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실습 응급실, ER 사전학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Emergency Cart
2. 응급환자 분류체계
3. 출혈 및 쇼크 대상자 사정 및 간호
4. 외상 대상자 사정 및 간호
5. 호흡곤란 대상자 사정 및 간호
6. 급성흉통호소 대상자 사정 및 간호
7. 뇌졸중 대상자 사정 및 간호
8. CPR 간호
9. 감염관리 간호 - 격리대상자 간호
참고문헌
본문내용
쇼크 치료 시에는 신속한 감별과 더불어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간호사는 치료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환경을 갖출 필요가 있다. 우선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모니터링과 신체사정을 개시한다.
모니터링은 심전도, 호흡수, 혈압, spO2에 대해 시간 경과에 따라 시행해 나간다. 쇼크 시의 체온 데이터는 수액량 및 수액 조성 결정에 불가결한 지표이다. 보통 직장체온계 또는 방광체온계로 측정하는 체온을 연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데, 순환이 불안정한 쇼크 환자를 관리하는 데는 풍선 달린 도관을 심부체온의 모니터링과 병용하는 것도 편리한 방법이다. 긴급도, 중증도를 판단하고 더불어 환자의 자각증상, 호흡-순환 등의 관찰을 엄밀히 시행한다. 쇼크에 의해 뇌혈액량이 저하되면 성격의 변화나 무관심, 흥분, 불안, 혼란, 최면과 같은 의식 상태의 변화가 보이므로 의식 상태를 관찰하는 것도 중요하다. 쇼크 시에 수액을 개시하기 위해서는 정맥로를 확보해야 하는데, 말초에서의 확보가 어려운 경우는 중심정맥로나 혈관도관장치를 사용한다. 수액이 개시된 후 쇼크의 정도 파악에 소변량의 추이는 중요한 지표가 되므로, 방광 유치 카테터를 유치해 소변량을 측정한다. 쇼크가 심각한 경우 심정지를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응급카트나 제세동기와 같은 심폐소생술에 준한 대비나 대응이 필요해진다.
① 출혈성 쇼크
수액이나 수혈을 염두에 두고, 적절한 수액과 긴급 수혈의 준비와 대응이 필요하다. 수혈이나 검사, 수술이나 기관삽관 등의 처치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크므로, 가족이나 본인의 정보를 청취하여 승낙을 얻어야 한다. 또한 검사나 수술이 결정되면 검사의 전처치, 수술부나 방사선부 등과 같은 각 관련 부서에 연락하여 스케줄을 조정한다.
② 체액상실성 쇼크
화상의 경우 상처 범위와 정도를 의사와 더불어 관찰하면서 동시에 의식수준, 순환, 호흡을 관찰한다. 의식상태에 이상이 보이면 일산화탄소 중독 등을 의심할 수 있다. 구강, 인두의 발적, 부종, 그을음 부착 여부를 조사하는데, 코에 검댕은 묻어 있지 않은지, 코털이 타지는 않았는지를 확인하고, 기도 화상 여부를 임상 증상 등을 통해 확인하여 필요하다면 기관삽관한다.
참고 자료
황옥남 외, 성인 간호학(상), 현문사 2019
황옥남 외, 성인 간호학(하), 현문사 2019
고봉연 외, 응급 및 재난간호, 퍼시픽북스 2022
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
충북대학교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응급환자 분류기준 https://www.cbnuh.or.kr/emergency/sub02_02.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