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론과 일원론의 관점에서 분석한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
- 최초 등록일
- 2023.03.17
- 최종 저작일
- 2021.10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10,000원
- 100 page
- PDF 파일
- 상세 보기
소개글
일원론(유물론)/이원론의 관점을 대립시키는 주제를 바탕에 깔고, 필립 K. 딕의 소설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를 분석했습니다.
문예창작과 학생이고 현대철학 교양수업에서 썼습니다.
목차
Ⅰ. ‘진짜 마음’과 ‘가짜 마음’의 세계 - 간단한 개요 및 문제제기
Ⅱ. 안드로이드와 인간, 부딪히는 존재들 - 소설의 내용을 바탕으로 일원론/이원론의 대립을 소개, 이 대립을 글에 적용하여 분석함
Ⅲ. 가짜가 아니다, 현실이 가짜가 아닌 한 - 결론
본문내용
‘SF 신드롬’의 선구자라 불리는 작가 필립 K. 딕의 소설『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에는 현상금 사냥꾼인 ‘릭 데커드’가 등장한다. 작중에서 그가 행하는 일은 ‘퇴역’이라는 점잖은 표현으로 일컬어지는데, 이는 사실 인간의 모습을 한 안드로이드들을 향해 레이저 총을 발포해 죽이는 일이다. 데커드는 목표물을 하나하나 제거해간다. 그리고 마침내는 역사상 가장 단기간에 최대두수의 안드로이드를 퇴역시킨 현상금 사냥꾼이 된다.
데커드가 안드로이드와 인간을 구분하는 방법은 ‘보이트 캠프 검사’다. 이는 안드로이드를 백 퍼센트 걸러낼 수 있는 감정이입의 척도를 재는 방식이다. 데커드는 질문하고, 안드로이드들(혹은 인간들)은 대답한다. 데커드의 질문에는 반드시 ‘동물’이 포함되어 있다. 예컨대 ‘집에 들어갔더니 곰 가죽을 벗겨 만든 러그가 깔려 있다면 당신은 어떻게 행동할 것이냐’는 식이다. 피검사자는 필요에 따라 솔직하거나 솔직하지 못하게 대답하지만, 사실 대답은 크게 상관없다. 중요한 지점은 피검사자의 눈동자다. 눈동자가 언제 어떤 반응을 보이느냐가 검사의 결과를 가른다.
참고 자료
필립 K. 딕(Philip K. Dick),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Do Androids dream of electric sheep?)』, 박중서 역, 폴라북스(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