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국어에 나타나는 경음화 현상의 실태와 유형, 그리고 그 배경에 대하여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3.13
- 최종 저작일
- 2023.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과목명: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주제: 현대 국어에 나타나는 경음화 현상의 실태와 유형, 그리고 그 배경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경음화 현상의 실태에 따른 유형과 원인
1) 사이시옷이 개입된 합성명사
2) 음성적 조건으로 조건화되어 일어나는 경음화 현상
3) 화자들이 경음화를 일으키는 통사적 합성명사
4) 화자들이 경음화를 일으키지 않는 통사적 합성명사
5) 후행명사로 인하여 경음화를 일으키는 통사적 합성명사
6) 경음화를 유발하지 않는 대등합성명사
7) 경음화를 유발하지 않는 융합합성명사
8) 후행명사가 경음화를 유발하지 않는 통사적 합성명사
9) 관형사형 어미 ‘-ㄹ’ 뒤 경음화 현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경음화 현상이란 주로 복합어 안에서 발생하며, 후행명사의 음절 두음이 된소리로 발음되는 현상을 뜻한다. 경음화는 국어의 대표적 현상으로 대부분의 상황에서 규칙을 가지고 있지만, 항상 이 규칙이 유효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외국인 학습자에게 있어 올바른 발음 규칙을 실현하는 것은 어려운 점이 많다고 할 수 있다. 모어 화자인 한국인조차도 예외적인 상황에서의 경음화 현상은 혼란을 초래하므로 올바른 경음화 현상의 이해를 위한 국어사전에서의 정보 확인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대 국어에서 나타나는 경음화 현상이 실제로 어떠한 양상과 유형으로 나타나는지 구체적으로 밝히고, 그 발생원인 및 배경을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경음화 현상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합성명사를 유형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어기결합 양상별 통합적 합성명사는 첫 번째로 명사어기+명사어기, 두 번째로 형용사어기(관형사형)+명사어기, 세 번째로 동사어기(관형사형)+명사어기이다. 이중 가장 많이 일어나는 구성은 첫 번째이다. 실제로 이들의 실현되는 양상은 사이시옷이 개입한 통사적 합성어와 음성학적으로 조건화된 통사적 합성어이다. 이들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강선민(2012), 현대국어에서 나타나는 경음화 현상의 양상과 원인, 한양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장기순(2006), 현대국어 ‘사이시옷’ 교수-학습 방안, 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명숙(2001), 현대국어의 경음화 현상 연구, 건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