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도서를 읽으면서 느낀 바가 있다면, 복지는 집합적 책임보다 정치와 거래하는 시대에 닿았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는 아주 오랫동안 이분법적 이념에 갇혀 살았다. 그 과정에서 복지 및 재분배와 관련된 언급은 공산주의, 사회주의 영역이라는 관념이 매우 강해, 언급할 수 없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군사정권에서 민심을 바로 잡기 위해 거래적으로 이용한 것이 바로 복지이다. 또, DJ 정부를 넘어오면서 사회보험이 보편화 되고, 참여 정부에서 기초노령연금이 실시되는 등 단계적으로 보편적 복지를 향해 나아가자, 2010년 이후복지는 선별적 복지에서 보편적 복지로 넘어가는 추세이다.
그 배경은 저출산 고령화를 들 수 있을 텐데, 이 문제가 야기된 배경이 개인의 모럴헤저드가 아닌, 사회에 책임이 있다는 연관성이 논의됨에 따라,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복지가 대안으로 제안된 까닭이다.
빈곤을 비롯해 저출산 문제 등 다양한 사회 현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복지는 과연 그 답이 될 수 있을 것인가? 그리고 국가에게 그 책임을 물을 수 있을 것인가. 이는 아주 국가론에 대한 아주 근본적인 질문이라고 본다. 이와 관련하여 복지가 국가 책임인지, 아니면 국민과 거래하기 위한 수단인지 탐색한다면, 복지를 지지하거나 복지를 지향하는 데 있어 국민들과 국가가 취해야 할 포지션이 명료해질 것이라 기대한다.
본론에서는 거래적 도구로서 복지를 중점으로, 우리나라의 정당 정치와 복지 간의 관계를 살펴본 이후, 상호 이익 관계에서 복지를 통해 취할 수 있는 이익과 기타 이익관계 간의 힘겨루기를 통해 국가가 중재해야 할 역할론을 중심으로 책임론을 논한다.
참고자료
· 강병익. (2015). 특집 : 한국 사회에서의 불평등의 정치와 정책 ; 한국의 정당은 불평등에 어떻게 대응했나?: 사회보장법, 비정규직보호법, 조세정책을 둘러싼 정당경쟁. 민주사회와 정책연구, 28.
· 지병근. (2012). 일반논문 : 한국 정당들의 복지정책 당헌 및 강령 분석을 중심으로. 선거연구, 2(1).
· 김희찬. (2014). 한국 가족정책 결정과정의 복지정치 분석 : 소득권·노동권에 대한 정책행위자들의 입장변화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민기채. (2014). 체제전환국 복지국가에 관한 비교사회정책 연구 : 발전요인, 발전단계, 그리고 체제성격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이지수. (2020). 거대 보수정당의 위기 인식으로 인한 한국 복지 정치의 수렴 현상 : 2012-2017년 선거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임유진. (2013). 한국에서 정당경쟁의 변화와 복지개혁의 두 가지 길 : 국민연금개혁의 복지정치 (1997-2007).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