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병호 - 교회의 하나 됨과 교리의 하나님 요약본
- 최초 등록일
- 2023.03.08
- 최종 저작일
-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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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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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제 1장 서론
II. 제 2장 WCC의 역사와 정체
1. 아홉 번의 총회
III. 제 3장 WCC의 에큐메니칼 신학 비판
1. 성경론
2. 삼위일체론과 기독론
3. 성례론(교회론은 제 4장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이므로 생략한다)
IV. 제 4장 WCC의 교회 일치론 비판
V. 제 5장 결론
본문내용
세계교회협의회(World Council of Churches, WCC)는 처음에는 147개의 회원 교회들로 출발했으나, 현재 8개 권역으로(유럽, 아프리카, 북미, 아시아, 중동, 남미, 카리브 지역, 태평양 지역) 나뉜 120개국의 349개 교단에 속한 5억 6천만의 회원들을 두고 있는 초대형 단체가 되었다. 동방 정교회, 영국 성공회, 몇몇 침례교단들, 많은 루터교단들, 감리교단, 몇몇 개혁교단들, 많은 수의 연합교단들과 독립교단들, 몇몇 오순절교단들, 그리고 고(古) 카톨릭 교회들이 여기에 포함 된다.
WCC에 가입하는 문제는 한국 교회 장로교 교단이 분열되는 데 핵심 쟁점이 되었다. 가입을 찬성하는 측과 신앙동지회를 중심으로 하여 가입을 반대하는 측의 대립으로 인하여 1959년에 대한예수교장로교 교단은 합동 측과 통합 측으로 분열되었다. 당시 보수신학을 대변했던 박형룡 박사는 WCC의 과오가 교회가 아닌 기구를 통하여 교회의 연합을 이루고 궁극적으로 그 기구로 교회를 대체하고자 하는 비성경적인 발상에서 비롯되었음을 간파하고, ‘WCC의 교회 합동 운동은 연합이 아니라 일양(uniformity)을 추구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비판하였다. 더불어 동일한 신학적 입장에서 개혁신학의 보수를 주장해오던 사람들은 WCC의 에큐메니칼 운동에 대해 ‘신(新) 신학적이며 자유신학적이고, 사실상 세계 교회의 기구적 통일을 목표로 하며, 친 공산주의적이고 세속적’이라는 비판적 시각을 견지해 왔다.
일각에서는 한국 교회가 WCC에 대하여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비판하지만, 서구 교회에서도 그 폐해의 심각성은 누누이 지적되어 왔다. WCC 논쟁에서 WCC를 반대하는 측은 이 기구가 안고 있는 신학적인 문제점들을 주로 거론한다. 반면 WCC측에서는 연합과 일치의 사회적, 문화적, 실용적, 유용성을 부각시킴으로써 그 당위성을 확보하려고 노력해 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