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의 변화를 바라보는 두 관점
1) 가족위기론
2) 가족진보론
2. 내가 생각하는 가족의 관점
3. 사회복지실천에서 필요한 가족의 관점
4. 시사점 및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족은 사회의 기본 단위이며 공동체의 문화, 규범, 가치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 가족의 개념과 사회에서의 가족의 역할은 상당한 변화를 겪었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에서 가족의 역할, 가족 내에서 전통적인 성 역할, 그리고 이러한 변화가 개인과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가족은 사회의 필수적인 구성 요소이며, 가족의 변화는 사회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
가족 구조의 진화를 둘러싼 논쟁은 복잡하고 다면적이다. 현대의 가족 구조는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변화를 포함한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상당한 변화를 겪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이러한 변화들은 가족 구조가 위기에 처해 있다고 믿는 사람들과 이러한 변화들을 자연스럽고 긍정적인 발전으로 보는 사람들 사이에서 열띤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양측의 주장을 비교해보면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양쪽 모두 가족 구조가 진화했고 이러한 진화가 개인과 사회에 중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에 대한 해석은 다르다. 가족 위기론자들은 가족 구조의 진화를 도덕적 부패와 사회적 쇠퇴의 신호로 보는 반면, 가족 진보주의자들은 그것을 진보와 해방의 신호로 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사회에서 가족의 변화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을 설명해보고, 내가 생각하는 가족의 관점을 밝힌 뒤, 21세기의 사회복지 실천에서 필요한 가족의 관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나의 의견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가족의 변화를 바라보는 두 관점
최근 몇 년간 변화하는 가족구조와 현대사회에서 가족의 역할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두 가지 주요 관점이 나타났다.
1) 가족위기론
가족위기론은 전통적인 가족구조가 악화돼 위기상황에 처했다고 주장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가족구조의 붕괴는 증가된 개인주의, 페미니즘, 경제적 압박 등 다양한 사회문화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참고 자료
김윤재,김종배 외, 『가족복지론』, 지식공동체, 2022
박영혜,신나연 외, 『건강가정론』, 학지사, 2022
최정숙, 『가족복지론,학지사』, 2020
윤명길, 『건강가정론』, 양성원, 2021
홍봉수, 『가족복지론』, 공동체, 2020
손서희,천희영, 『건강가정론』, 창지사, 2021
권신영,공정원 외, 『가족복지론』, 어가, 2020
김혜경, 『가족복지론』, 공동체, 2019
김영모, 『사회복지학』, 고헌, 2000
김유숙, 『가족상담』, 학지사, 2000
이경희 외, 『가족복지』, 형설출판사, 1993
한남제, 『현대가족의 이해』, 일지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