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새로일하기센터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3.03.03
- 최종 저작일
- 2023.03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과목명: 여성복지론
주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분석
내용: 우리나라에서는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 지원을 위하여 전국적으로 '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홈페이지를 검색하여 관심있는 센터 1개소를 자유롭게 선택한 후 아래와 같이 과제물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센터소개
2. 사업내용
3. 센터운영현황과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 지원 강화 방안에 대한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성은 결혼ㆍ임신ㆍ출산ㆍ양육으로 이어지는 주요 생애사건 속에서 흔히 하던 일을 중단 또는 사건들이 계기가 되어 노동시장 진입하는 것 자체가 어려워진다. 여성의 노동경력은 남성과는 다르게 생애사건에 따라 유동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논의되고 있으며(이정희, 2019) 다수 연구에서는 자녀 출산 또는 결혼 전후로 한 단절적 취업상태 변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박수미, 2002; 박수미, 2003; 박경숙.김영혜, 2003; 민현주, 2012) 결혼, 출산, 가정 내 어린 자녀 돌봄 역할이 노동시장 참여 가능성을 유의미하게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주요 생애사건을 중심으로 여성의 노동시장 이탈, 재취업으로의 상태 변화를 결정하게 되는 요인을 밝혀내는 연구에서는 출산과 집중적 양육시기 여성 노동기회가 크게 제한되고 여성의 취업, 가족 역할 사이 부의 관계가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한다(이재열, 1996; 김영옥, 1999; 박경숙.김영혜, 2003).
여성은 진로결정 과정 또는 노동시장 진입 단계부터 성차별로 인해 제약을 받게 되며 노동시장에 진입을 한 뒤에도 여성의 일에 대한 차별적 인식이 원인이 되어 경력을 지속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에 놓이기도 한다. 남성들은 부양의 의무를 지기 때문에 결혼 후 부양 가족이 생기게 되면 책임감으로 인해 노동에 전념할 것으로 인식되지만 여성은 일련 과정들 속에서 경제활동 상태의 변화 또는 노동에 전념을 하는 것이 어렵다고 인식된다. 남성들의 퇴사와 이직은 더 나은 노동조건을 위해서 적극적 행위로 해석되곤 하지만 결혼한 여성의 퇴사는 경력 단절의 과정으로 인식되기 쉽다. 이는 육가기로 인해 경력단절을 경험하는 여성들이 이전의 직업지위 또는 노동조건으로 쉽게 복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실제 육아기 많은 여성들이 일자리를 유지하거나 복귀하더라도 전일제 노동, 시간제 노동 간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참고 자료
강종수, 「산업복지론」, 양서원, 2022.
김미숙 외 1명, 「전남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성과 분석 및 발전 방안」, 전남여성가족재단, 2019.
여성가족부ㆍ고용노동부,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사업지침」, 진한엠엔비, 2019.
최선화 외 1명, 「여성복지론」, 공동체, 2018.
최윤성 외 1명, 「경기도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유형별 발전방안」,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2017.
민무숙 외 2명, 「경력단절 여성 재취업지원 서비스 발전방안」,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0.
고양시여성인력개발센터 홈페이지
https://www.kycenter.or.kr/index.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