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험목적
식물의 잎과 줄기 단면 구조 관찰을 통해 식물의 잎과 줄기를 구성하는 조직과 구조를 학습한다.
쌍떡잎식물과 외떡잎식물의 구조적 차이를 이해한다.
2. 실험원리
- 식물의 잎
잎은 식물의 줄기에 붙어서 광호흡과 탄소동화작용을 하는 녹색의 기관이다. 잎 본래의 목적을 지닌 잎을 보통잎이라고 하여 변태된 잎과 구별한다. 일반적인 쌍떡잎식물의 잎은 잎몸, 잎자루 및 턱잎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모든 잎이 이 세 가지 구조를 다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잎의 배열이나 유형, 또는 잎몸, 잎자루, 턱잎 등 잎 구성 요소의 외부 형태는 식물의 종, 속 및 과를 동정하거나 분류하는 데 이용되는 중요한 형질이다.
1) 잎자루
잎자루는 잎몸과 줄기를 연결하는 부분이며 길이의 차가 있고 비틀려서 잎몸이 광선을 받기 쉽도록 조절한다. 잎자루 안에 들어 있는 관속은 줄기의 관속과 잎몸의 관속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잎자루는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어 잎몸이 직접 줄기에 붙는 것도 있고 외떡잎 식물에서와 같이 잎몸과 줄기가 연결되는 부분이 잎집으로 된 것도 있다.
2) 잎몸
잎몸은 잎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서 광합성을 하는 곳이며 이것이 없는 잎은 없다. 잎몸은 편평한 외형으로 광선을 잘 받으며 내부구조도 광합성을 하기 쉽도록 되어 있다. 엽록체 때문에 녹색을 띠며, 뒷면에는 많은 기공이 있다.
3) 잎맥
잎맥은 양분이나 수분이 지나는 통로로 줄기의 관다발과 이어져 있다. 잎맥은 퍼져 있는 모양에 따라 그물맥과 나란히맥으로 나뉜다.
4) 턱잎
턱잎은 잎자루의 아래 부분에 존재하는 돌출 구조로서 대개 쌍으로 존재한다. 턱잎은 잎자루 및 잎몸과 함께 속씨식물의 잎을 구성하는 3요소 중 하나이지만 뚜렷하게 발달하지 않거나 아예 없는 식물도 많다. 잎처럼 발달한 턱잎은 광합성을 하여 에너지를 생산하는 역할을 하며, 덩굴식물의 턱잎은 덩굴손으로 발달하여 식물을 지탱하는 기능을 하고, 가시로 발달한 턱잎은 동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