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마을 만들기 사업에 대하여 성공사례를 찾아보고 성공한 배경, 이론적 근거 등에 대하여 서술하여 봅니다
- 최초 등록일
- 2023.02.24
- 최종 저작일
- 2023.02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지역사회복지론
주제: 지역의 마을 만들기 사업에 대하여 성공사례를 찾아보고 성공한 배경, 이론적 근거 등에 대하여 서술하여 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을 만들기> 사업 등장의 이론적 배경 및 근거
2. <마을 만들기> 사업의 성공 사례
Ⅲ. 결론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을 만들기라는 것은 마을 및 가로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전 분야에서 사용되는 포괄적인 의미로서 행정구역 단위를 넘어서 복지와 자연 및 환경, 주거지, 전통 문화, 문화재 및 문화시설 등과 같은 공간적 범위가 각기 다른 모든 분야를 포함하는 광의로 해석할 수 있는 개념이다. 마을 만들기는 도로정비 혹은 공원조성 등과 같은 단순한 도시 디자인이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문화적 내용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생활 근간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 또한 포함하는 개념이다. 즉, 생활 그 자체에 대한 창조라고 볼 수 있다.
아울러 마을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 스스로가 환경의 물리적 개선만이 아니라 주민들 사이의 관계 및 여러 활동을 창조하는 것, 생활 환경 문제에 대하여 주민들이 함께 해결하는 것, 주민 공동체를 회복하여 나가는 일련의 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가 확대되기 시작하면서 마을 만들기 사업은 과거에 비해 활성화되고 이는 상황이다.
참고 자료
동범준, 부산 아미동 비석마을의 현황과 지속가능한 발전방향 제안, 한국박물관학회, 2015.
정회영, 아미동 비석문화마을의 주거공간 발생 및 변화과정, 부산대학교, 2015.
부산 산복도로 '아미동 비석문화마을' 새 단장, 연합뉴스, 2014.3.11.
손형주, [쉿! 우리동네] 공동묘지 위에 생겨난 피란민 터전 '비석 마을', 연합뉴스, 2019.2.2.
박주영 기자, 묘지 위 6·25 피란민촌, 부산 문화재 됐다, 조선일보, 202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