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우리나라의 교육열이 형성되게 된 역사적 배경을 설명해 보고 오늘의 교육열과 유사점과 차이점
- 최초 등록일
- 2023.02.23
- 최종 저작일
- 2023.0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과목명: 우리나라의 교육
주제: 토론1. 20세기 우리나라의 교육열이 형성되게 된 역사적 배경을 설명해 보고 오늘의 교육열과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 보자.
토론2. 20세기 후반 교육사조는 진보주의와 전통주의 교육의 대립 속에서 관찰된다. 이를 당대 사회의 변화 양상과 관련지어 설명해 보자.
토론3. 본인의 교육과정 속에서 경험되었던 교육열의 현상을 예시를 들어 설명해 보자. 오늘날의 교육열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해 보자.
토론4. 교육철학 및 교육사 수업을 통해 새롭게 생각하게 된 내용(관심을 가지게 된 내용)에 대해 논의해 보자.
목차
1. “개천에서 용 난다.”의 서막
2. 성인 중심 교육관 vs 아동 중심 교육관
3. 공교육과 사교육의 주객전도 현상
4. “실존이 본질을 앞선다.” 실존주의 교육철학
본문내용
우리나라 교육열은 국가 주도가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 주도로 이뤄졌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 시작은 산업화와 자본주의 체제에서 찾을 수 있다. 한국전쟁 이후, 우리나라가 당면한 최우선 과제는 ‘경제 부흥’이었다. 전쟁으로 사회기반시설이 전부 파괴되고, 남은 것이라고는 땅과 사람밖에 없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였기 때문이다. 냉전 시대에 자본주의의 영향 아래 있던 우리나라는 국가 기획으로 자본주의 정신을 실현하며 경제 성장을 이뤘다. 자본주의는 노동자의 희생을 자양분 삼아 부를 축적하고, 능력주의를 기반 하므로 개인의 능력이 뛰어나거나 노력 여부에 따라 보상이 달라진다. 이 두 원리를 바탕으로 1970년대 초반에는 값싼 임금을 특징으로 하는 경공업 위주의 경제 발전을 도모했고, 이후 중공업, 반도체 산업 등으로 주력 산업이 확장하였다. 이때 여공, 베트남 참전용사, 독일 광부와 간호사가 산업 역군으로 기능했다. 이들이 부모 세대가 되면서 한국의 교육열이 시작되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