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성 휴리스틱(Representativeness heuristic) 2. 선한 사마리아인 실험 3. 착각적 상관
- 최초 등록일
- 2023.02.21
- 최종 저작일
- 2023.02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사회심리학
주제:
1. 대표성 휴리스틱(Representativeness heuristic)
2. 선한 사마리아인 실험
3. 착각적 상관(Illusory correlation)
목차
1.서론
2.본론
1) 대표성 휴리스틱
2) 선한 사마리아인 실험
3) 착각적 상관
4) 느낀점
3.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사회심리학이란 다양한 사회적 상황 속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행동과 사고, 감정 등을 연구하는 심리학 학문 분야이다. 사회심리학에서 형성된 다양한 개념과 이론, 실험들은 오늘날 사회적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일반적인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더불어 그러한 사회심리학적 이론을 적절히 이해하는 것은 개인이 효과적으로 사회적 관계를 형성, 유지, 지속할 수 있도록 중요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이에 대하여 본 논문에서는 사회심리학에서 나타난 3가지 주요 개념 및 실험을 바탕으로 현실 적용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대표성 휴리스틱과 선한 사마리아인 실험, 착각적 상관의 내용을 살펴본 후 이에 관한 필자 본인의 개인적 사례와 이해를 기술하고자 한다. 다음 내용은 본문과 같다.
Ⅱ.본론
1. 대표성 휴리스틱
먼저 대표성 휴리스틱을 알기 위해서는 휴리스틱의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휴리스틱(Heuristics)이란 빠르고 경제적인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단순화된 사고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휴리스틱은 사고의 지름길이라 불리기도 한다. 기존에 형성된 고정관념을 바탕으로 특정 대상이나 상황을 판단하는 것 또한 휴리스틱을 활용한 의사결정이라 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대표성 휴리스틱 (휴리스틱과 설득, 2015.5.20., 윤선길)
김민식, 문화일보, ‘사람의 善惡은 인성보다 상황에 달려...욕심 과학수록 속임수 잘 쓴다’, 2021.02.24.
전우영 외, 한국심리학회, ‘고정관념 형성에 미치는 집단대표 정보량의 효과: 착각적 상관과 집단’, 1992.